교과과정소개

  • HOME
  • 대학원
  • 교육과정
  • 교과과정소개
보건의료대학원 작업치료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학점(시수)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3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작업치료에 관련된 논문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연구설계법, 자료분석 및 해석방법 등 전반적인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연구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기초 3 작업치료세미나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작업치료의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전공기초 3 작업치료연구설계
(Design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연구문제 설정 및 공식화로부터 연구과제 프로포잘 발표까지 기본적인 연구과정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기초 3 작업치료특론
(Advanced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배경, 이론, 임상적 응용전반에 관한 최신 이론을 강의 및 실습한다.
전공기초 3 작업과학
(Occupational Science)
작업치료의 이론적 근거를 조직화하고, 치료를 위한 활동에 대하여 개념을 정의한다.
전공기초 3 재활연구세미나
(Rehabilitation Seminar)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전공공통 3 노인작업치료특론
(Advanced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들이 갖는 해부학적 변화와 사회 심리적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질환에 대한 작업치료의 최신 이론과 임상적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전공공통 3 삼킴생리학
(Swallowing Physiology)
삼킴과 관련된 다양한 신경생리학적 과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정상/비정상적인 삼킴 기전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3 작업-융합
(Occupation-Convergence)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시대에 작업의 학문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타 학문과의 융합 가능성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래 작업치료의 융합 가치를 창출한다.
전공공통 3 작업치료문헌연구
(Literature Research in Occupational Therapy)
개별적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작업치료 관련 이론을 정하여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을 한다.
전공공통 3 삼킴분석
(Swallowing Analysis)
비디오영상투시검사, 근전도 검사, 구강압력측정검사, 초음파검사 등 정상/비정상 삼킴의 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검사의 시행 및 분석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3 근거중심연하재활
(Evidence-based Swallowing Rehabilitation)
근거에 입각하여 다양한 치료적 접근방법의 효과를 확인하고 연하재활치료의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3 신경계작업치료연구사례분석
(Neurological Occupational Therapy Research Case Analysis)
신경계 손상 대상자들에 대해 최신 작업치료 중재들을 적용한 다양한 연구 사례들을 알아보고, 각각의 연구사례들의 강점, 미비점 및 보완사항들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전공공통 3 임상적자료개발
(Development of Clinical Materials)
재활전문가로서 임상과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최신 평가장비 및 치료장비를 소개하고 분석 및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전공공통 3 소아작업치료특론
(Advanced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영?유아 및 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작업치료의 최신 이론과 임상적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전공공통 3 보조공학특론
(Advanced Assistive Technology)
장애인의 재활에 관련된 보조공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보조공학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과 연구방법들을 살펴본다.
전공선택 3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신체적, 정신적 질병에 대한 재활 현장에서 개인의 생물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상담 및 교육하고 재활치료 및 삶의 역할에 참여하는 동기를 극대화시키는 지식 및 기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 인지재활특론
(Advanced Cognitive Rehabilitation)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인지 기능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지 손상에 따른 이상행동과 참여의 제한을 분석하여 과학적 작업이론과 근거기반중재이론을 토대로 작업치료에 적용하는 것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 정신사회작업치료특론
(Advanced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정신사회적 문제를 가진 환자들을 위한 평가와 치료에 관한 최신 경향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 연구윤리와글쓰기
(Research Ethics and Writing Papers)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윤리사항과 연구논문의 기본적인 틀에 대하여 알아보고 과학적 논문 작성 및 참고문헌 관리방법 등의 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선택 3 신경계작업치료특론
(Advanced Neurological Occupational Therapy)
신경계 손상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작업치료의 최신이론과 임상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