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지적학과 학과장 김영학 사진

청주대학교 지적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지적학과는 공공부문(Pubic Sector)과 민간부문(Private Sector)에서 토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각종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1979에 창설되어 약4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고있고, 현재 전국 4년제 대학에 지적학과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학교는 우리대학을 포함하여 호남권에 목포대학교, 영남권에 경일대학교 3곳뿐으로 전국대학에서 특성화된 학과입니다. 우리학과의 강점을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적학과 학과장 김영학

공기업 및 공무원 분야에 취업이 강한 학과

지적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지적과 토지분야의 전문 직종에 근무를 하게됩니다. 주된 취업분야로는 공기업과 공무원 분야로 현재 학과에서 가장 활발하게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그리고 대학원 석․박사과정 수행을 통하여 국책 연구기관 및 연구소와 전국 대학의 지적 및 토지관련 학과의 교수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감정원, 부동산감정평가법인, 공인중개업 등과 같은 부동산분야는 물론 GIS업체, 항공사진측량업체, 지적측량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한국국토정보공사와 공무원 합격인원이 20명 이상이며, 전국 대학에서 가장 많은 합격생을 배출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1인 2~3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

취업을 위해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자격증입니다. 우리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지적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정보처리기사, 부동산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으며 졸업생 중 대부분이 2~3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취업률 향상을 위한「방과후 공기업및공무원취업특별반」운영

지적학과에서는 취업의 양적․질적 고취를 위하여 전 학년을 대상으로 공기업과 지적직 공무원을 대비한 취업 특별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업관련 전공과목에 대하여 전임교수의 주 2회 특강은 물론 학생들의 취업대비를 위한 어학능력, NCS, 통계학 등 취업현황에 발맞추어 동․하계 방학 중 총 4개월간 해당 전문강사를 직접 초빙하여 특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부담을 줄여 주는 외부 장학 혜택

지적학과는 교내 장학금 혜택 외에도 매 학기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성적우수자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외부 장학금으로 인하여 성적이 우수한 상당수의 학생이 등록금 감면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향후 학과에서는 지적관련 분야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외부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지적재조사사업과 함께하는 학과의 향후 VISION

우리학과는 졸업생의 40%이상이 공기업, 공무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부동산분야, 측량분야, GIS분야에 폭넓게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8월 23일에「지적재조사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전 국토를 새로이 조사․측량하는 지적재조사사업의 추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최소 20년 이상의 사업기간과 수조의 예산 및 2,000여명의 인적자원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이 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지적학과의 전문인력은 향후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어 공기업이나 공무원 분야를 비롯한 각종 관련분야로의 취업이 현재보다 월등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도 지적재조사사업 인력양성에 주안점을 두어 사업에 필요시되는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사전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지적학과의 비전과 함께할 여러분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