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2020 신년사


2020
신년사

 

희망찬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청석학원과 청주대학교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구성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경자년을 맞이하여 우리 청대인 가족 모두에게 큰 희망을 안겨주는 새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해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혼돈과 갈등으로 점철된 시련의 시기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대학들도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과 재정압박이라는 험로를 헤치며 한 해를 지나왔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청주대학교는 여러 가지 뜻깊은 성과를 거둠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2018년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우리 대학은 정부재정지원을 받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경험의 힘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성과를 모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CJU 혁신포럼을 개최하였으며, 충청권 대학혁신사업의 10대 대표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청주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충청권 교육혁신 모델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합니다.

 

산학협력 분야에서는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사업은 산업자원부, 충청북도, 음성군 등이 앞으로 5년간 총 356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이로써 우리 대학은 오송캠퍼스와 함께 음성캠퍼스를 조성함으로써 산학협력의 양 날개를 달고 비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전공과 캠퍼스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밖에 대외적으로 정부와 지자체, 학회 등이 주최하는 여러 대회에서 혁혁한 수상실적을 올려 청주대학교의 위상을 한껏 드높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 청주대학교는 지난해 각 분야에서 충청권 거점 명문사학으로서 위상을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우리 청주대학교의 건학정신인 실학성세를 구현하는 것이며, 중장기 발전계획 CJU 2030에서 설정한 실학성세 4.0! 지역가치 창출, 학생중심 특성화·교육 혁신대학이라는 비전의 달성을 앞당기는 힘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매우 어렵습니다.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12년째 이어진 등록금 동결, 그리고 계속되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 거센 물결이 쉼없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교육부가 주도하는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는 앞으로 우리 청주대학교가 반드시 넘어야 할 중요한 평가입니다. 3주기 기본역량진단 평가는 아마도 마지막 구조개혁평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평가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 함정에 빠지게 되는 대학은 회생이 어려울 것입니다. 3주기 기본역량진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우리 청주대학교 구성원들 모두가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올 한 해 3주기 기본역량진단 평가에 대비하여 전교적으로 힘과 지혜를 모으고 자원을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청주대학교 구성원 여러분!

우리에게는 73년의 빛나는 역사와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어가야 할 역사적 소명이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백년대계를 위해 올해를 재정안정화의 기틀을 다지는 해로 삼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2020년을

첫째 산학협력 정착의 해로 정하여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력을 보완해 가족기업 활성화, 창업·특허 지원, 기술이전 등 대외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300억 원의 산학협력 기금을 달성하는 등 실질적 성과를 도출함으로써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항목의 등록금 환원율 제고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다음으로 발전기금 조성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기부자에 대한 예우를 갖추고 청암로 벤치기부, 11구좌 활성화, 네이밍 캠페인 등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시설과 장학금 확충을 이루겠습니다.

셋째 수익사업을 통한 재정지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최소 2개의 수익사업 법인을 설립하고 학교가 가지고 있는 가용자원을 최대한 이용, 수익을 창출하고 재무구조의 건전화를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이와 함께 보다 근본적인 대학의 가치로서 학생들을 존중하는 학교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존중과 배려로 학생을 섬기며,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조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정책의 최우선으로 삼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낼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다 더 나은 학교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대학문화관과 단과대학별 학생휴게실을 개선하고, 진로 및 취업을 비롯한 다양한 학교생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모든 학생이 장학금을 폭넓게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청주대학교를 탄탄한 경쟁력을 갖춘 매력적인 대학으로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신년 하례회는 새로운 도약과 전진의 역사를 일구어나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다지는 자리입니다. 밝은 미래를 향한 굳건한 의지와 뜨거운 열정으로 하나가 된다면 우리가 해내지 못할 일은 없습니다. 2020년은 청주대학교가 더 높이 도약하고 웅비하기 위한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희망찬 2020년 하얀 쥐의 해를 맞이하여 우리 청석학원과 청주대학교가 구성원간 화합을 바탕으로 큰 발전을 이루고 여러분의 가정에도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청주대학교 총장 차 천 수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