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양

  •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
  • 일반교양

외국어

0011535 교양시사영어(Current English) 2(2)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을 다룬 영문기사를 정독한다. 이를 통해, 영문독해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사회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사회, 나아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힌다.

0011225 아카데믹영어(Academic English) 2(2)

세계 각국의 문화와 전통, 인물, 과학, 환경 등 다양한 주제로 영어 글읽기를 하는 교과목으로, 영문 구조 분석능력과 독해능력을 비롯한 전반적인 영어활용능력을 향상시킨다. 나아가 문화수용능력과 글로벌마인드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0011358 영어독해(중급) English Reading (Intermediate) 2(2)

문학, 철학, 의학, 공학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영어로 작성된 글을 읽으며 글의 개요를 파악하고 세부사항을 빠르게 찾아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단순히 영어로 쓰인 글을 읽고 해석하는 것 뿐 아니라 기저에 숨겨진 저자의 견해에 대한 비판적인 읽기 능력을 통해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증진시킨다.

0011197 입문일본어(Beginner's Japanese) 2(2)

기초 생활일본어의 능력 함양을 돕도록 한다.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짧고 평이한 표현들을 비디오, CD등을 통해서 습득하여 간단한 일본어를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을 배우고 일상어법과 문법 등 일본어의 기초를 익힌다.

0011199 입문중국어(Introduction to Chinese) 2(2)

중국의 글로벌 G2로의 부상과 함께 중국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글로벌 의사소통역량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되었다. 이는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4대 핵심역량 중 소통역량에서의 글로벌분야의 역량에 해당 된다. 본 강좌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첫단계 입문과정이다. 수강대상은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생활 중국어를 회화 형식의 학습방법으로 습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 강좌에서 중국어와 더불어 중국문화도 함께 접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0011532 입문중국어(심화) (Introduction to Chinese(Step2)) 3(3)

본 수업은 중국어 기초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입문 2단계 수업이다. 본 수업에서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위주로 실용적이며 자연스러운 중국어 구사력을 기를 수 있으며, 각 과의 핵심 어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학습한 내용을 200%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기본 문형을 좀 더 다양하게 익힘으로써 중국어 문장을 막힘 없이 말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울 수 있다.

0009449 중급일본어(Intermediate Japanese) 2(2)

실용일본어를 통해 길러진 기초적인 일본어를 토대로 일본어학습의 심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일본어 구사능력을 함양한다. 문자로 습득한 언어를 실제로 적용해 보아 언어스킬 뿐만 아니라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높여 보고자 한다.

0011536 TED ED로배우는영어토론(Great Ideas-Hot Topics:English Discussion) 2(2)

TED Ed의 ‘Great Ideas’ 동영상은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토픽에 대해서 다루는 짧은 강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난이도의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또한 학생들은 해당 동영상에서 다루어진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영어로 말하는 것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고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열린 사고와 건강한 비판을 경험할 수 있다.

0011534 글로컬비즈니스영어(Glocal Communication in English for Business) 2(2)

하나로 연결된 국제화시대에, 서로 다른 문화와 관점을 공유하는 통로로, 영어는 여전히 상당한 지위를 점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본 교과목은 글로컬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업무 관련 주요 표현들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앞으로 성공적인 커리어의 출발점 역할을 하고자 한다. 다루게 될 주요 내용은 이메일, 이력서, 구두발표, 인터뷰 스킬 등이다.

0009283 생활러시아어(Life Russian) 2(2)

학생들이 생활, 관광, 실무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러시아어를 배움으로써, 다양한 언어가 필요한 글로벌한 사회에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관심 있는 학생들이 초급 이상의 러시아어를 배울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0009282 생활프랑스어(Daily Life French) 2(2)

학생들이 생활, 관광, 실무에 관한 기초적인 프랑스어를 배움으로써, 다양한 언어가 필요한 사회에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관심 있는 학생들이 중급이상의 프랑스어를 배울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 한다.

0009284 실용독일어(Colloquial German) 2(2)

독일은 우리나라와 오랜 우방이자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교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라다. 현재 국제화 시대에서 독일어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의 주도적 역할을 하면서, 유럽인들 사이에서 독일어 습득의 열기는 나날이 고조되고 있다. 유럽 내에서 우리나라와 경제적 교역의 비중이 큰 독일의 문화와 언어를 익히고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다양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교과목의 목적은 독일어 습득을 통해서 독일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고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0011539 영어면접과발표실습(Oral Proficiency for Presentation and Interview) 2(2)

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학습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는 것이 앞으로의 직장 생활에서 영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발표하기 위한 실력의 함양이다. 한국의 영어 교육이 대부분 읽기와 듣기 같은 수용적인 능력(perceptive skills)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글쓰기와 말하기 등의 생산적인 능력(productive skills)을 연습하고 키울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영어로 자신을 소개하고 면접 상황에서 영어 질문에 응답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영어로 특정 주제에 대한 발표를 하는 연습을 통해 실질적인 말하기 능력을 함양한다.

0011357 영어회화(중급) 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2(2)

중급 이상의 영어 수준을 갖춘 학생들이 다양한 소재와 문화적 상황에 대한 지문 및 대화문을 통하여 고급의 영어 회화 실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 회화 뿐 아니라 토론, 발표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며 영어로 유창한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0011533 중국어독해 (Chinese Reading Comprehension) 3(3)

본 강의는 중급 단계의 학습을 완성한, HSK 4급 이상 수준의 중국어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독해수업이다. 본 강의에서는 독해자료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바로바로 응용할 수 있는 고급 어휘와 중국어 관용표현들을 학습하는 것을 통해 중국인의 사상과 문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중국인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준다.

0009259 중국어회화(중급)(Chinese Conversation) 2(2)

생활 속의 중국어를 배우는 강좌로서 언어 사용에 중점을 두어 진행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중국어의 기초 회화를 학습한다. 단어나 문장을 힘겹게 외우는 단조로운 암기식 방법을 탈피하고 실제 사용하는 상황에 적합한 내용을 익혀 배운 만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관심과 의욕을 높이고 학습효과를 향상시킨다.

0008442 토익L/C Ⅰ(TOEIC Listening Comprehension 1) 2(2)

듣기능력의 기본단위인 발음구별 학습과 토익청해 문제에 주로 출제되는 어휘와 문형 학습 및 문제풀이를 함으로써 청해 기초능력이 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0008443 토익L/C Ⅱ(TOEIC Listening Comprehension 2) 2(2)

Listening Comprehension 문항 분석, 어휘 및 주요 표현 익히기, TOEIC L/C PART별 학습을 통하여 청해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0009256 토익part7(독해) (TOEIC Reading Comprehension with focus on Part 7) 2(2)

최신 토익 시험에서 Part 7(독해) 출제 난이도가 상향 조정됨에 따라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며 빈출 독해 구문 분석을 통해 정확한 독해능력 및 문제 풀이 전략으로 실전 토익에 대비한다.

0008444 토익R/C Ⅰ(TOEIC Reading Comprehension 1) 2(2)

익 RC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배워 실전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0008445 토익R/C Ⅱ(TOEIC Reading Comprehension 2) 2(2)

토익 RC에 빈출되는 다양한 영어 문장의 구조 및 어휘를 활용하여 실전문제 풀이에 적용함으로써 고난도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스포츠

0000171 농구(Basket ball) 2(2)

농구의 역사 및 농구의 경기방법, 규칙, 심판법 등을 습득하고 기초기술인 패스, 드리블, 레이업슛을 연습하여 신체활동에 숙달시키며 습득한 기본 지식을 활용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0000169 배드민턴(Badminton) 2(2)

배드민턴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활동량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항상 참여자로 하여금 흥미와 관심을 갖고 게임으로 배드민턴의 역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0010641 유도의이론및실기(Theory and Practice of Judo) 2(2)

유도는 강인한 체력을 길러주는 기초체력 훈련, 부상을 방지 할 수 있는 낙법을 비롯하여 상대를 안전하게 매치며 제압하기, 급소공격에 효과적인 조르기, 상대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관절기 등 가장 배우기 쉬운 기술부터 고급의 응용 기술까지 점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운동이다.

0000174 축구(Soccer) 2(2)

축구경기에 대한 개요, 기술, 규칙 등을 이해시키고 축구경기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지도한다. 또한 기본기술인 드리블, 패스, 슛 등을 배우고 강한 체력 및 정신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0000170 탁구(Table Tennis) 2(2)

간단한 도구를 통해서 남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으로 탁구의 역사와 경기의 규칙을 배우고 실전 게임을 함으로써 상황에 따라서 취해지는 능력인 순발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탁구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운다.

0005306 호신술(Self Defence) 2(2)

기본 체력은 물론 방어기술, 공격기술을 통해 민첩성, 순발력 등을 단련하여 체육의 기본 동작과 상황 판단력, 치한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기본 기술을 익힌다.

0011424 RC재활필라테스(RC Rehabilitation Pilates) 2(2)

생활관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문화적 감성을 개발하고 규칙 준수를 통한 학습역량제고와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활동 참여로 RC 공동체의 인성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창의와 융합

0011366 발명과특허(Invention and Patent) 3(3)

지식재산은 기업과 국가의 무형자산으로서 엄청난 가치가 있으며,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지식재산권의 정의와 발명의 정의 및 종류, 특허제도 등을 학습하며 지식재산 출원 방법 등을 학습하여 향후 활용하도록 한다.

0011363 현대산업과지식재산 3(3)

현대산업의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지식재산권의 개요 및 최근 동향을 알아보고 그 정의와 관련한 내용 등을 이해한다.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저작권 등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지식재산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현대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11365 저작권과상표권 3(3)

저작권은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여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은 법률로 보호를 받는다. 또한 상표권 제도를 통해 관련 지식재산에 대한 개념과 적용범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0009994 창업과법률(Startup and Law) 3(3)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창업시 체크해야 할 법규의 이론과 실무지식을 학습하게 하여, 창업의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법적인 문제의 해결능력을 제공한다.

0011423 금융자산관리의이해(Introduction to Financial Asset Management) 3(3)

초저금리와 초고령화 시대에 행복한 생활을 위한 자산관리의 필요성과 재무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이 강의는 교양과목으로서 재무설계방법과 금융시장과 다양한 금융상품 그리고 보험, 연금 및 부동산 투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기본적인 자산관리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0000164 현대생활과패션(Modern life and Fashion) 2(2)

의복은 몸을 보호해 주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인간의 미적인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예술의 세계이며 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의복의 선택은 그 사람의 인격이나 교양, 취미, 개성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런 의복의 선택을 포함한 패션전반에 대한 감각은 선천적인 재능을 필요로 하나 환경이나 교육, 훈련, 경험 등에 의해서 발전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런 점들을 전제로 하여 현대생활에서 패션의 보편적인 특성과 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0005806 독서와토론(The Reading and The Discussion) 2(2)

다양한 지식 습득과 깊이 있는 사고력, 정확한 언어표현 능력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본 과목은 학생들이 학문과 삶에 필요한 도서를 읽은 후 이를 토대로 사고하고 말과 글로 표현하는 독서·사고·표현 능력(토론)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은 ‘읽고’­‘생각하고’­‘말하고(듣고)’­‘글을 쓰는’ 독서 및 언어 표현의 여러 과정 중에서 ‘생각하고 말하기(듣기)’에 주력한다. 읽고 본 것에 대한 의견을 분명히 말함과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를 키우게 될 것이다. 대학생을 위한 필독서를 읽고 내면화한 후, 다양한 상황 속에 적절히 대응하는 언어 구사력을 개발함으로써 자기 정체성 및 사회적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005451 광고로배우는아이디어발상법(How to get ideas-Learn from advertisement) 2(2)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방법을 익혀 문제해결을 위한 탄력적인 사고 훈련을 통해 독특한 발상방법을 익히고, 나아가 자신의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0006436 생활속의마케팅(Marketing in Living Circumstances) 2(2)

본 사이버 이러닝 강좌인 '생활속의 마케팅' 에서 각 주의 목차들은 기본적인 마케팅 컨셉을 설명하는 생생한 마케팅 도입 사례로 시작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관적인 관련 마케팅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주차(1-1 및 1-2교시)에 진행되는 본 과정의 파트 1은 마케팅 철학을 소개한다. 이어서 파트2(2-1과 2-2교시)에서는 소비자의 심리와 소비자 행동을 설명한다. 파트3(3-1교시~5-1교시)에서는 일반적인 기업의 마케팅 관리 활동을 설명하며, 구체적으로는 시장 세분화, 목표 설정, 포지셔닝과 관련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파트4(5-2교시~11-1교시)에서는 상품, 가격, 유통, 판촉과 같은 마케팅의 유명한 4P 개념을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파트5(11-2교시~15-2교시)에서는 우리의 생활환경속의 마케팅을 설명하고 있으며, 스포츠, 기술, 문화, 스토리텔링, 공간, 인터넷, 사회, 그리고 마케팅 윤리에 관한 설명을 다루고 있다.

0009252 스포츠마케팅의이해(Understanding Sports Marketing) 3(3)

본 수업을 통해서 스포츠마케팅의 본질과 글로벌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현상을 발견하고,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한 경제, 경영적 구조의 이해와 전략 구축 과정을 학습한다.

0009443 창의적기획서작성의이해(Understanding Creative Planning Paper Writing) 2(2)

창의성 개발에 바탕을 둔 기획서 작성의 목적을 이해하고, 학제적 이론의 실무에의 융합적 적용 능력을 키운다. 학생들의 다양한 전공에 기초한 아이디어의 교류와 통합을 통해 현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창의적 통합력을 배양하고 창의적 기획서 작성 훈련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관련 직무의 실용적 감각을 익히고, 기업의 창조적·전략적 활동의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해당 직무 관련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스스로의 문제 정립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리더십과 자기계발

0005107 리더십(Leadership) 2(2)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활동하게 될 학생들에게 리더십에 대한 일반이론을 소개하여, 리더십에 대한 안목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조직과 집단의 분석과 동기 유발 방법 등을 습득하게 하여 장차 성공적인 리더로 성공할 수 있는 기초를 함양토록 한다.

0005538 글로벌시대의창조와도전(Creative power & Challenge in Globalism) 2(2)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 및 사회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그들의 도전과 시련 그리고 성공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인생관과 세계관을 변화시키는 기회를 마련하여 수강생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창조적 도전정신을 배양한다.

0011425 RC자기계발과리더십(RC Self Development and Leadership) 2(2)

생활관 거주 학생들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고, 자기관리 역량, 셀프리더십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학생 중심의 체험활동 및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해 생활관에서 운영하는 RC프로그램 중 자율커뮤니티 팀활동에 필수로 참여한다(학기당 8회 이상).

0006437 취업을위한자기PR(Self-public relations for getting a job) 2(2)

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자기 PR 전략 수립,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서면 PR 능력과 면접, 프리젠테이션 등 구두 PR 능력을 증진하고 다양한 취업 PR사례 학습을 통한 취업 PR 현장감 배양한다.

0012193 자기주도적학습을위한러닝포트폴리오(Learning portfolio for self-directed learning) 2(2)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자기관리역량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신이 수강하고 있는 교과목의 학습을 위해 러닝포트폴리오를 작성함으로써 학업적 측면에서 학습태도 개선, 자기주도적 학습, 성취도 향상, 진로 및 전공 탐색에 영향을 주고, 정의적 측면에서는 학습 동기 부여, 심리적 치유,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0005364 성공하는프리젠테이션(Successful Presentation) 2(2)

프리젠테이션 스킬 향상을 위한 주요원칙을 이해하고, 실무 프리젠테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한 도해 원칙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화술과 비쥬얼 자료 작성법을 통해 유능한 프리젠터를 양성한다.

0011775 이미지메이킹과브랜딩전략(Image making and branding strategy) 2(2)

역량을 펼쳐나가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이미지 메이킹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바람직한 이미지를 완성하며, 취업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할 면접 준비과정에서 본인만의 퍼스널 브랜딩 과정을 통해 심층 면접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Visual profile introduction 제작을 통해 바람직한 이미지를 수립하고 향후 기업 현장에서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습니다.

0011538 비즈니스매너와글로벌에티켓(Business Manner & Global Etiquette) 2(2)

국제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의 필요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알아야 할 기본 매너와 다양한 문화의 글로벌 에티켓을 배워 품격을 높이고, 첨단 정보화시대에 생존과 성공을 위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한다.

0000193 사회봉사1(Volunteer Activity1) 1(1)

사회봉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봉사정신 및 공동체적 책임의식의 고취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사회봉사의 현대적 의미, 사회봉사 관련기구, 사회봉사의 주요대상(아동 및 청소년, 노인, 장애인) 및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천을 도모한다. 한 학기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으로 1학점을 받을 수 있으며, 재학 중 최고 2학점까지 이수가 가능하다.

0000194 사회봉사2(Volunteer Activity2) 1(1)

사회봉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봉사정신 및 공동체적 책임의식의 고취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사회봉사의 현대적 의미, 사회봉사 관련기구, 사회봉사의 주요대상(아동 및 청소년, 노인, 장애인) 및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천을 도모한다. 한 학기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으로 1학점을 받을 수 있으며, 재학 중 최고 2학점까지 이수가 가능하다.

0007819 스마트한학습으로의여행(Journey to a smart learning) 2(2)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은 우리의 일상과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전 세계의 사건 사고 및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즉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인터넷과 첨단기기의 보급 및 발달로 지구를 하나의 촌으로 만들어 버린 첨단 기술은 우리의 생활 및 학습에도 혁신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첨단 기기의 발달이 우리의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어떻게 스마트하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트랜드와 시사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0011763 파생상품이야기(Derivatives Story) 3(3)

개인과 기업의 위험에 대한 헤지수단으로 파생상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선물, 옵션, 스왑, 그리고 다양한 파생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파생상품 거래사례를 통하여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수 있다.

0009446 직업세계의이해와진로탐색(Understanding of Work and Career Exploration) 1(1)

0009447 진로설정과직업선택(Career Setting and Job Choice) 1(1)

0009448 진로설계와경력개발(Career Planning and Development) 1(1)

0005067 취업전략과사회진출(Students Employment Strategy and Social Advance) 1(1)

0012434 RC실전동영상편집(RC Practical Video Editing) 2(2)

글로컬 이해

0005103 무기체계론(Weapons System Theory) 2(2)

급변하는 국방과학기술의 발전은 미래전쟁과 첨단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배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국가안보의 핵심요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무기체계론에 대한 연구는 미래전쟁과 군사혁신 (RMA)을 이해하는 중요한 분야로써, 현대 무기체계의 특성, 효과지수, 전략, 전술의 변환과정 등을 살펴보고, 과학기술과 국가안보의 상관관계 및 방위산업, 획득관리 등의 중요성을 중점, 연구하는데 있다.

0012212 일본인의삶(Japanese Life) 2(2)

일본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환경이나 관습, 그리고 문화적인 모습 등을 살펴봄으로써 일본과 일본인을 타자(他者)의 시점에서 관찰한다. 특히 우리와는 닮았지만, 한 발 더 다가갈수록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양국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평범한 일본인의 삶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이문화(異文化)의 모습을 통해서 그 다름을 이해한다.

0011531 청주학Ⅰ(학이시습,인물을만나다Ⅰ)(Cheongju Studies 1 (Hag-i-si-seub, Meet a personage)) 2(2)

우리 청주대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청주시를 중심으로 (1) 지역의 역사성과 정신적 문화유산의 체계화 및 정체성 확립, (2) 문화시민의식 제고 및 자부심 고양, (3)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관⋅학⋅민⋅산 협력모델 창출을 목표로 지역의 정체성과 분야별 현황과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지역발전의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고, 미래 지향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함

0011530 청주학Ⅱ(학이시습,인물을만나다Ⅱ)(Cheongju Studies 2 (Hag-i-si-seub, Meet a personage)) 2(2)

우리 청주대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청주시를 중심으로 (1) 지역의 역사성과 정신적 문화유산의 체계화 및 정체성 확립, (2) 문화시민의식 제고 및 자부심 고양, (3)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관⋅학⋅민⋅산 협력모델 창출을 목표로 지역의 정체성과 분야별 현황과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지역발전의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고, 미래 지향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함

0005811 중국여행포커스(Focus On China Trip) 2(2)

학생 교양과 문화적 소양을 증진하기 위해 개설한 교과목으로 수교이래 급속히 증가하는 중국과의 교류에서 그들의 유구한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고 나아가 주도적인 교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중국의 자연, 행정, 인문지리 등을 숙지하고 지역에 따른 역사와 문물, 명승과 풍속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중국 전반에 대한 성향을 파악할 뿐 아니라 최대의 관심사로 부각하고 있는 중국방문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학습의 목표를 두었다.

0012435 충북의문화상징바로알기(Knowing the Cultural Symbols of Chungbuk) 2(2)

충북 도내 다양한 문화자산에 대한 올바른 정보 습득을 통해 지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한편, 타 지역에 충북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홍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기초소양을 쌓을 수 있는 기초 과목

0011772 실용한국어읽기(Practical Korean : Reading) 2(2)

이 과목은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교에서 강의 수강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담화 맥락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해석하고, 소통하는 읽기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광고문, 초대문, 실용문 등 다양한 장르의 읽기 주제를 단계적으로 학습하며 언어 수행 능력과 인성 발달은 물론 전공 분야의 이해 능력도 높아질 것이다.

0011771 실용한국어쓰기(Practical Korean: Writing)_유학생전용 2(2)

이 과목은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교에서 강의 수강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담화 맥락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해석하고, 소통하는 쓰기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장르의 주제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 쉽고 적절한 표현을 찾아 글을 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며 글을 쓰는 형식을 단계별로 학습하며 다양한 지식과 기능 표현을 습득하여 언어 수행 능력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 또한용이 하게 할 것이다.

0012206 영상매체로배우는한국어(Korean Language Learning through Media)_유학생전용 3(3)

외국인 학생들이 영상물을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워 전반적으로 한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돕는 교과목 - 영화, 드라마, K-pop, 예능 내용 속의 한국어를 습득하게 하며 그 과정 안에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도 접할 수 있도록 함

0011773 유학생을위한발표와토론(Presentation and Discuss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_유학생전용 2(2)

본 교과목은 한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이슈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외국인 유학생에게 필수적인 한국어 능력 및 한국 사회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의 본격적인 대학 교육과정으로의 연착륙을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0012203 유학생을위한자기주도적학습전략(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for international students)_유학생전용 3(3)

본 교과목은 학습전략의 부재로 학습과정에서 어려움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0011361 컴퓨터를활용한한국어교육(Korean Education using Computer)_유학생전용 3(3)

현대 사회는 컴퓨터에 기반한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추세에 이 과목은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 문서작성과 PPT 작성하기, 인터넷 활용을 통한 글쓰기, 한국어 정보처리와 관련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한국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 기반 사회에 대비한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0011774 태권도와공연예술(Taekwondo and Performing arts)_유학생전용 2(2)

대한민국 국기인 태권도의 한류를 통해 전세계 태권도인들이 엘리트체육, 생활체육뿐만 아니라 공연예술을 결합함으로써 태권도의 전통과 공연예술의 아름다움이 더해 융복합적 교육을 통한 브랜드를 제시하고 태권도 호신술을 통해 신체단련, 심신수련, 자기방어 습득에 목적을 두고 있다.

0012204 한국어학술텍스트읽기(Reading Korean Academic Texts)_유학생전용 3(3)

본 교과목은 우리 인간의 삶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는 각종 출판물을 대상으로 능동적 참여의 읽기를 통해 풍부한 지식과 어휘력, 문장의 기술과 이해력, 표현, 사고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구성한다. 즉, 논문, 수필, 소설, 연설문, 설명문, 비평문 등의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읽기)교육을 통해 언어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0012205 한국어학술담화의이해(Understanding Korean Academic Discourse)_유학생전용 3(3)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어로 진행되는 다양한 학문적 담화의 양식 및 구조를 이해하게 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반 교양 지식은 물론 전문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 능력의 향상은 대학의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0011770 학문목적한국어쓰기(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_유학생전용 2(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은 맞춤형 교육이어야 하고, 실제 수행과정을 통해서 학문적 담화공동체에서 소통되는 담화 양식과 특정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전개해 나가는 지식 생산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는 과정 중심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의 학습 원리를 이용하여 외국인에게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0011360 한국어문법의이해(Korean Grammar for Writing)_유학생전용 3(3)

이 과목은 한국어 문법의 표현 원리를 발견하고 이해시켜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문법 의식을 고양함으로써 대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특히 쓰기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012207 한국어시사텍스트읽기(Reading Korean News Texts)_유학생전용 3(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일부인 한국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즉, 학습자가 한국어로 된 다양한 매체 언어를 읽은 후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0012209 한국어어문규정(Korean Language Norms and Regulations)_유학생전용 3(3)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어문법교육은 한국어 문장이 가지는 기능을 이해시키고, 바른 문장 구성 능력을 신장시킨다. 또한 의사소통에서 더 효율적인 문장 산출 기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0012208 한국어어휘교육(Korean Lexical Education)_유학생전용 3(3)

외국인 학생들이 영상물을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워 전반적으로 한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돕는 교과목 - 영화, 드라마, K-pop, 예능 내용 속의 한국어 어휘를 습득하게 하며 그 과정 안에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도 접할 수 있도록 함

0011768 한국어의이해와활용1(Understanding and Using Korean 1)_유학생전용 2(2)

이 과목은 유학생이 실제로 자기의 한국어 실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자신의 한국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유학생을 선발하거나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내 대학에서의 성공적인 수학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공인된 지표로 삼고 있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 효율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다.

0011769 한국어의이해와활용2(Understanding and Using Korean 2)_유학생전용 2(2)

이 과목은 유학생의 성공적인 수학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 평가하는 대표적인 시험 제도인 한국어 능력 시험에서(Topik)에서 좋은 성적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자신의 언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시험의 유형에 익숙해질 것이다. 나아가 자기의 실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전공 수업에서 필요한 과제 수행 능력 또한 발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0011359 한국어화법의이해_유학생전용 3(3)

이 과목은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어 화법의 원리를 발견하여 학문적 담화 상황에 맞게 한국어로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 자신의 의도를 한국인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