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교양

  •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
  • 핵심교양

핵심교양

인간과 세계에 대한 넓은 이해와 성찰을 추구하는 지성인이 갖추어야 할 사고능력과 소양을 증진하기 위한 문화와 예술, 역사와 지성,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과학과 기술, SW의 6개 영역으로 구성

제1영역(문화와 예술)

0000159 현대예술의감상(Looking at Contemporary Art) 2(2)

현대예술은 20세기 초부터 시작된다. 이때부터 그 이전의 예술작품과 확연히 구분되는 예술행위가 진행된다. 20세기 이전의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현대예술은 아름다움보다는 시대의 정서, 사상, 문제점 등 다양한 것들에 대한 관념을 표현하고 있다. 여러 현대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작품이 의미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0000167 생활과공예(Life and Crafts) 2(2)

공예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지역적 문화를 반영한 삶의 도구로써 존재하여 왔으며, 장인정신이 더해지면서 단순한 도구를 뛰어넘어 기능과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룬 예술품으로써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공예는 우리 생활 속에서 매일 사용되고 보여짐으로써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우리는 공예에 관한 본질적 이해와 미적 직관력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공간이 하나의 예술 공간으로써 아름다움의 생활화를 추구하고, 여유와 사색을 통한 창조적 생활공간을 형성함으로써 균형된 생활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0011776 러시아문학과사상(Russian Literature and Thought) 2(2)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전공과 무관한 과목으로서 21세기의 글로벌화를 위한 학습 내용을 가르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 문학과 사상을 위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학습 목표를 둔다.

0005065 영화예술의이해(Understanding of the Film Art) 2(2)

종합예술로써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삶에 관한 보편적 주제들에 대한 물음을 통해 다양한 사고력을 확장, 강화시키며 예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0005066 국악의멋과감상(The Style and Appreciation Korean Traditional Music) 2(2)

일상적으로 한국음악을 들을 때 서양음악의 가치기준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동서양의 철학적 세계가 다르고 자연 우주관이 다른 것처럼 음악을 통해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역시 현격한 차이가 있다. 한국의 음악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표현하기보다는 인간정신의 계도, 인격수양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이같은 관점에서 본 과정은 한국전통음악을 주제별로 감상하며 각 곡에 다른 음악 이론적 체계, 한국인의 고유한 정서들을 다루며,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판소리, 창극, 사무놀이, 대중적 성격의 성악곡 등 현재 행해지고 있는 음악들을 개발 할 것이다. 또한 21C의 한국음악을 감상하면서 우리 민족의 문화적 멋과 우수성을 찾을 수 있는 교과목이다.

0005114 공연예술과일상생활(Performing Arts and Daily Life) 2(2)

일상의 삶과 공연예술의 상관관계를 통찰하고, 공연예술의 특성과 제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삶에 대한 인식을 확장한다.

0005810 테마가있는음악여행(Culture and Music) 2(2)

음악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10년을 공부하였다. 그러나 고등학교 졸업 후 대부분의 학생들이 즐기는 음악은 대중음악이다. 이와 같은 음악적 편식을 해소함으로서 삶의 여유와 정신적 풍요를 추구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음악의 의미를 알아보고, 음악의 기원부터 현대에 이르는 음악을 테마별로 알아보겠다. 서양음악과 동양음악, 제3세계 음악, 고전음악과 대중음악 등 다양한 음악을 접해봄으로써 다양한 사상과 인간의 삶을 경험하도록 한다. 또한 폭넓은 음악 장르에 따른 음악의 감상과 음악 예술에 대한 이해와 교양을 높인다.

0006431 러시아문화산책(Russian Culture) 2(2)

본 교과목에서는 러시아 자연지리 및 인문 지리의 특성을 각 분야별로 살펴보면서 러시아인의 삶과 문화가 역사적으로 형성·발전되어 온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것이다. 또한 러시아인의 삶의 물질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의 전개 양상과 각 주요 예술 장르와 대표 업적들을 소개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는 러시아인의 삶과 예술이 타 민족과의 비교대조를 통해 차별성과 독창성을 파악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고,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지닌 광활한 러시아, 그리고 석유를 비롯해 엄청난 자원을 보유한 자원 부국 러시아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학습자는 러시아 개관, 러시아 역사와 문학, 러시아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발레, 러시아 음식과 주거 문화, 그리고 러시아 정교한 커리큘럼을 통해 러시아 문화를 산책하듯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0006707 문화기호학(Approaches to Cultural Semiotics) 2(2)

기호학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는 다양한 요소들이 어떤 관계를 맺음으로써 전체를 구성하는데, 이 전체가 바로 문화기호이다. 문화기호학은 문화기호 자체의 체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기호와의 관계, 즉 문화 현상 속에서 문화의 의미를 찾는 학문이다.

0006829 독일어권문화기행(Culture Trip to German-speaking Countries) 2(2)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는 독일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독일어권 국가들이다. 이 나라들은 알프스를 비롯한 아름다운 자연과 유서 깊은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이 세 나라의 이모저모를 문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살필 것이다. 흥미로운 사진과 동영상 자료들로 이해를 도우면서 여행하듯이 강의를 진행한다.

0009255 카툰을통한대중시각문화의이해와감상(Understanding Cartoon) 2(2)

대중시각문화로서 카툰의 정의와 어원 그리고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한국과 외국카툰의 역사와 정치 문화적 배경 등을 분석함과 동시에 작품 감상을 통해 카툰의 세계를 이해하고 미래의 가치를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0009455 영상문화론:어떻게이미지를읽는가?(Visual Culture Studies) 2(2)

현대인은 시각 이미지의 범람 속에 살고 있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는 우리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영상 문화론>은 여러 시각적인 정보를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법을 알려 준다. 회화, 사진,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가상 이미지가 어떻게 생겨나 다른 매체들과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살펴본다. 시각 이미지에 대한 계보학적 고찰을 통해, 각 이미지가 지닌 특징과 효과, 의미를 설명한다.

0010629 TED로만나는영어와세계문화(TED English and Global Culture) 2(2)

전 세계의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영어 연설인 TED를 들으면서 듣기 능력 향상은 물론, 실용 어휘 학습, 문화적 소양 배양 등의 학습목표를 이룰 수 있는 과목.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듣기 능력 향상을 통해 회화능력을 제고하고, 실용어휘 및 연설에 자주 쓰이는 문형 등을 익혀 향후 영어 학습에 도움을 준다.

0010638 디자인과인문학(Design & humanities) 2(2)

일상 환경에서 우리 삶의 모습을 노출하는 디자인은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본 수업은 장식과 기능으로 대표되는 일반적인 디자인 개념을 확장하여, 삶의 의미와 가치의 차원에서 디자인의 사유를 함으로써, 자신의 삶의 방식에 디자인의 철학을 대입할 수 있는 제반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0011419 예술과글쓰기( Art and Writing) 2(2)

예술 전공학생을 대상으로 글쓰기와 소통을 연습한다. 이러한 연습은 예술적 표현과 감수성을 개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각을 정리하고 분석, 평가하는 지적 역량의 훈련이기도 하다. 글쓰기를 통해 예술에 대해 사유하고 토론을 통해 타인과 의견을 교환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0011414 인간의삶과문학( Humam life and literature ) 3(3)

본 교과목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생태문학, 페미니즘문학, 에코페미니즘문학, 노년문학, 심리·정신분석문학 등 사회 변화, 문제와 연동되어 탄생된 새로운 문학 양식, 또는 새롭게 장르화 된 한국 현대 문학(시, 소설)을 폭넓게 아우르는 교과목으로서 인간에게 닥친 시급한 현실의 문제에 대해 문학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하는 문학의 역할과 인간의 삶과 문학과의 긴밀한 상관성, 그리고 인간의 삶에 문학이 주는 위안 등, 문학의 본질과 내적 가치 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교과목이다.

0011164 클래식음악의사회⋅문화적이해( Socio-cultural Understadning Classical Music) 3(3)

중세 종교음악부터,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클래식음악과 오페라의 시대적 배경이 되었던 당시의 사회·문화적 제도를 연계하여 클래식음악의 이해를 도모한다. 예컨대 당시 음악가가 사회·문화적 한계 속에서 개인적·시대적 고통을 극복하고 탄생한 과정을 통해 음악과 사회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0011521 영화와사회( Film Arts and Society) 2(2)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영화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현실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사유작용을 도모한다.

0011522 영화로읽는문학( Literature on Film) 2(2)

“영화로 읽는 문학”은 활자 텍스트인 영미문학작품의 영상 텍스트인 영화로의 읽기를 시도한다. 원전작품과 영화의 비교 분석을 통해 작품이 제공하는 컨텐츠와 영화가 제공하는 해석을 비교할 것이다. 먼저, 문학작품의 영화화를 이해하기 위해, 활자예술과 영상예술의 특징, 문학작품의 영상화의 역사, 각색의 패러다임 등의 배경지식을 학습한다. 무성영화 시대의 문학의 영상화부터, 셰익스피어, 로맨스, SF, 애니메이션 등의 각 장르와, 인간의 욕망, 이상과 현실의 공조와 충돌, 국가, 비틀린 몰입에 의한 과학의 종국 등을 담은 작품을 선별하여, 문학적 상상력과 영화 속 상상력을 통한 메시지를 읽는다. 활자와 영상의 텍스트, 문학작품과 영상 속 명대사의 사유를 통해, 시공을 초월하는 인간 내면과 세상의 저변을 향한 삶의 통찰의 지평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0011753 한국대중문화의이해(Understanding Korean popular culture)_유학생전용 2(2)

K컬쳐의 일환으로 전통 한국무용과 힙합, 비보이, 랩, 그래피티, 케이팝, 재즈 등의 스트릿 댄스를 배워보고 한국문화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학생들에게 기초 과정 수업에서 전문가 과정 수업으로 발전시켜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0011754 일본문화의이해(Understanding of Japanese Culture) 3(3)

우리와 일본은 고대로부터 지정학적・문화적・역사적, 그리고 생물학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이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구 제국주의 일본과의 불행했던 과거로 말미암아 일본에 대한 성숙한 이해에 있어 부족한 감이 없지 않은 것 같다. 이에 <일본문화의 이해>는 교양교육의 목적이 자유인의 양성, 자기성찰의 정신, 전인교육, 그리고 세계를 이해하는 보편정신의 강조 등에 두고 있음을 인식하고, 다양한 측면의 일본문화에 대한 지식을 보편적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우리와 닮았지만, 또한 전혀 다른 일본이라는 이문화(異文化)의 이해를 통해서 통찰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학생 자신의 삶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지구촌 시대에 걸맞은 세계시민의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0012194 문자디자인(타이포그래피)의이해와소통(Typography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 2(2)

이 교과목은 일상 생활속에서 항상 접하게 되는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인지하고 접근해보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서체를 이해하고 관찰하여, 자신의 스토리를 담은 창의적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역량을 개발함.

0012198 서양문학의이해(Understanding Western Literature) 3(3)

본 교과목은 서양문학의 흐름을 고대 그리스 문학으로부터 현대 부조리 문학까지 주요 시대 및 문예사조에 따라 대표적인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양 문학작품에는 인간사회를 둘러싼 인간관계 맺음의 다양한 양상들이 형상화되어 있다. 이 형상 속에는 한 개인의 개성은 물론 사회와 시대정신까지도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서양 문학작품 읽기를 통해 우리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리 자신의 정체성 확립의 계기를 발견하고 사회와 세계에 대한 폭넓은 비판적 시각을 함양할 수 있다.

0011755 유학생을위한한국문화유산(Korean culture heritage for foreigners)_유학생전용 2(2)

한국은 오랜 역사와 독특한 문화적 전통을 간직한 나라이다. 외국에서 유학을 온 학생들이 한국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아야 할 것이다. 본 과목은 한국의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다양하고 우수한 문화유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자 한다.

0011355 현대아시아지역문화의이해(Understanding of Cotemporary Asia Culture) 3(3)

글로벌 시대의 공존, 공영은 인류가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이다. 아시아 지역연구는 아시아 각 국가들의 아이덴티티와 가치관을 존중하며, 상호간의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제반 갈등을 극복하고 함께 살아가야 할 문제의식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본 과목은 수강생들이 아시아 지역의 사회, 문화, 역사,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정리 및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사회과학적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0011537 영화로이해하는중국(China to understand through movies) 2(2)

본 과목은 중국영화를 통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중국의 역사는 장구하며, 문화는 광범위하다. 대학생들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라는 매개는 매우 유용하다. 본 과목은 학생들이 강의시간에 영화감상과 교재를 병행하여 공부함으로써 고대중국의 역사는 물론 근대와 현대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여 졸업 후 중국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을 할 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0012424 이문화의이해(Intercultural Understanding) 2(2)

이문화 이해란 서로 다른 문화나 가치관을 가진 사람과 교류를 도모하는 것이다. 다양한 차이점과 마주하면서 마찰을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에 있어서 상호차이는 당연하다고 여기고 상대를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문화의 이해란 외국인과의 교류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필수불가결하다. 다문화 사회에서 외국인을 포함한 모두와의 교류를 이문화이해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의식할 필요가 있다.

0012425 서양신화와문명의이해(Understanding of Western Mythology and Civilization) 2(2)

본 교과목은 서양의 신화의 세계를 그리스·로마 신화, 켈트신화, 북유럽신화, 슬라브 신화 등 4개의 주요 유럽 신화를 통해 살펴보고 이 신화들이 각각의 해당 지역 문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화의 원 의미가 본질적으로 근원을 향해 방향이 잡혀진 환상적인 이야기라는 점에서 단순한 허구에 불과한 이야기가 아닌 인간 지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서양 신화는 서양문명의 근원을 이루고 있을 뿐 아니라 현대에도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며 다양한 콘텐츠의 원형으로 작용하며 그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우리는 서양문명뿐만 아니라 우리 시대와 세계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함양할 수 있다.

0012428 한국전통문화와예절(Korean Traditional Culture and Art) 2(2)

본 교과목에서는 K-culture의 원류가 되는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전통문화의 현대적 이해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에 우리의 전통문화를 우리 민족 고유의 예절(禮節) 의식과 연관하여 탐구함으로써, ‘동방예의지국(東方禮儀之國)’이라는 문화민족으로서의 전통과 자긍심을 확인하고, 나아가 우리의 전통문화와 예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우리 문화의 세계화로의 길을 모색해 본다.

0012429 한국의민속과예술(Korean Folklore and Art) 2(2)

이 강좌는 한국의 문화 원형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첫째, 문화 이론에 대한 이해와 문화 현상 간의 비교 검토를 통해 상호문화 역량과 문화수용 능력을 습득한다. 둘째, 한국의 자연과 사상, 종교, 의례, 생활, 상징체계 등에 나타난 문화적 정체성과 시대적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셋째, 전통춤과 음악, 미술, 건축 등의 예술 분야를 관통하는 미학적 특성을 파악한다. 이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문화와 예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다. 그리하여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이라는 이분법적 구분을 벗어나 문화 다양성의 가치와 한국문화의 위상을 재인식함으로써 성숙한 글로벌 문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제2영역 (역사와 지성)

0000003 한국사(Korea History) 2(2)

우리 민족의 기원에서부터 고대국가로의 발전, 고려 및 조선의 사회와 문화, 일제강점기 민족의 독립운동 그리고 광복과 대한민국의 수립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사를 일관하는 흐름을 종래의 정치사 중심의 서술태도에서 벗어나 문화사적인 입장에서 이해시키고 나아가 각 시대가 지니고 있는 역사적 성격을 올바로 규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올바른 한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역사적 인물이나 시실을 통하여 자기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고,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습득하여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0000037 동양철학의이해(Understanding in Oriental Philosophy) 2(2)

동양철학은 오랜 세월 동양인들의 삶을 지탱해 온 삶의 지혜가 담겨있는 사고체계로서, 관념적인 지식보다는 참된 인간상의 구현을 추구해 온 학문이다. 철학을 탐구하는 진정한 목적은 공동체 사회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나아가 그 삶의 가치를 올바르게 현실에 실현하는 데 있다. 본 교과에서는 지식과 실천의 조화를 중시하는 사고체계로서의 동양철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나아가 현대사회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동양의 대표적인 사상인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에 대해 학습하여 동양인들의 삶의 뿌리가 된 사상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기성찰을 통한 주체성을 확립하고, 솔선수범과 인화(人和)의 리더십을 함양하며, 예술적 심미성(審美性)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자세를 함양한다.

0000045 논리와사고(Logic and Thought) 2(2)

논리학이란 정확한 논증과 부정확한 논증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의 교육목표는 논리적 추론의 두 방법인 연역과 귀납의 여러 형식들 및 오류론에 대한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능력과 평가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0000047 철학과사상(Philosophy and Thought) 3(3)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철학의 기본 성격을 파악하고자 한다. 주된 학습내용은 가치, 존재, 인식, 인간 실존, 종교 등에 대한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을 검토하는 것이다. 강의진행방법은 강의 및 토론이며,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철학적 사유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기초학문으로서의 철학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

0000149 현대사회와윤리(Modern Society and Ethics) 2(2)

윤리학의 중요한 이론인 행복의 윤리, 의무론적 윤리, 공리주의 등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정의와 평등, 생명의료윤리, 유전공학시대의 윤리, 환경윤리 등)을 살펴본다. 이러한 강의를 통해서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에 관해 고찰해본다.

0005055 역사란무엇인가?(What is History?) 2(2)

인간은 역사 안에서 존재하며, 오늘날 우리 사회와 국제 사회의 현실은 모두 역사적 산물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나 자신의 뿌리를 찾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역사의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강의는 역사의 의미, 역사의 학문적 특징, 역사의 시대 구분, 역사의 현재성, 지리․자연적 요인이나 발명과 기술발전이 역사에 미치는 영향, 역사에서 인종이나 민족의 역할, 역사를 움직이는 주체(원동력), 역사의 원인과 결과, 역사에서의 우연과 필연 등의 주제를 매주 토픽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역사의식이나 교훈을 정립하여 교양인이나 민주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덕목을 함양하고자 한다.

0005448 신화와사랑의이해(Greek mythology) 2(2)

먼저 신화 속 천지창조와 티탄 신이라고 불리는 제우스 이전의 신들의 탄생을 살펴볼 것이다. 이후 제우스가 그리스 신화의 중심이 되는 과정을 공부하면서, 신화 속의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주요 신들과 영웅들의 행적 및 과업을 통하여 설명해 나가는 방식을 취할 것이다. 예컨대,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 <트로이아 전쟁> 이야기가 전반적으로 소개되면서 신화의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강의의 중심은 그리스 신화를 기술한 원전을 바탕으로 한다. 예를 들면,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오뒤세이아> 그리고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및 <노동과 나날> 그리고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들의 작품들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들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아폴로니오스, 아폴로도로스의 글은 물론이고 로마시대의 오비디우스와 베르길리우스의 작품도 신화 원전이므로, 이 작품들의 면밀한 분석이 본 과목의 주요 과제가 될 것이며, 강의의 중심이 될 것이다.

0005807 문화유산으로본한국사(Korea History viewed by Cultural Heritage) 2(2)

현재 우리가 사고하고 느끼는 방식, 그리고 상식으로 굳어져 있는 것들 가운데 정신적, 물질적 문화유산의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 적지 않다. 그 중에는 권장할 것도 있고 개선할 것도 있다. 과거의 역사적 유물이 어떻게 ‘문화유산’이 되고, 과거가 어떻게 기억되는가, 한국의 문화유산은 어떠한 시각에서 세계의 문화유산으로 되었는가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리고 한국의 유형, 무형의 문화유산들을 중심으로 그 역사적 의의와 시대적 배경을 고찰해 본다.

0009260 유토피아와디스토피아(Utopia and Dystopia) 2(2)

이 강의는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학습을 통해 우리 시대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일종의 대안과 해결책을 모색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스·로마의 황금시대로부터 중세와 르네상스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유토피아의 모습을 신화, 종교, 문학, 예술 등을 통해 살펴보고, 개별 유토피아 담론의 특징과 현대 디스토피아로의 변형과정 등을 고찰해봄으로써 그것의 실천적 의미를 재해석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기존 분과학문의 좁은 틀의 한계를 뛰어넘는 비판적 시각과 총체적 사고를 기른다.

0009450 인류의문명과미래(Civilization and the Future of Mankind) 3(3)

호모 사피엔스 종의 역사를 이해하고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자 한다. 현재의 인류를 가능하게 했던 인지혁명, 농업혁명, 그리고 과학혁명 등을 돌아보며 현대 우리 사회의 의미와 미래의 모습에 대한 예측 및 대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0010627 창의적사고와상상력(Creative thinking and Imagination) 2(2)

창의적 사고란 어떤 문제에 대해 새롭거나 개선된 해결책의 발견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는 사고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낳는 쪽으로 이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를 자유롭게 흘러가도록 놓아두어야 한다. 그 과정이 자발적일수록 그만큼 더 많은 아이디어가 산출될 것이고, 효과적 해결책이 발견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안정된 아이디어의 흐름은 원료를 제공한다. 그러고 나면 비판적 판단이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고름으로써 최상의 아이디어를 선택해 세련되게 다듬는다. 창의적 사고에는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이 모두 필요하다. 분석력과 평가력은 논리적 사고력이고 종합력은 협의의 창의력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발산적 사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결해야할 문제 영역에 대한 통찰력과 아울러 어떤 아이디어가 주어진 문제 해결에 유용한지에 대한 통찰력이 핵심 요체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통찰력의 함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0010630 실학사상과현대사회(Silhak thought and Modern society) 2(2)

실학은 조선 후기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시대적 전환기에 개혁과 개방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만들어진 사상으로, 당시의 실학자들은 과학기술문명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사회와 국가 제도의 총체적인 개혁을 도모했다. 이러한 실학의 기본정신은 인간의 본질과 과학 기술에 대한 융합적 사고에 기반한 것으로,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융합적 사고가 요구되는 현대사회에 절실한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의 현실 인식과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사회개혁과 발전의 이념적 토대를 고찰하고, 나아가 창조적이고 융합적 사고가 요구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융합정신과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0010631 동양고전과리더십(The Oriental Classics and Leadership) 2(2)

본 교과목은 동양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동양고전에 나타난 리더십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도덕적 리더십을 함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역사적으로 동양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고전인 「논어」, 「맹자」, 「노자」, 「장자」, 「손자」, 「한비자」, 「사기」, 「정관정요」 등에 나타난 처세술과 리더십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들 고전을 통해 동양의 전통적 인간관과 리더십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인격을 지닌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이해하고, 올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개인의 가치관 확립과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여,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배려와 소통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한다.

0010632 대학의가치(Value of the University) 3(3)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대학교육도 혁명적 변화의 필요성을 요구받고 있다. 하지만 그 변화의 궁극적 대상인 학생들이 대학의 진정한 의미를 모르고 대학은 그냥 다니는 곳에 불과하고 대학에서 보낸 생활이 즐거웠는지 또는 재미가 있었는지, 그리고 대학에서의 지적탐구가 무엇이며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뚜렷한 생각이 없다. 이들에게 대학은 단지 다녔을 뿐이다. 이 과목은 사회적 환경 변화의 큰 축이 되는‘대학’이라는 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겨봄으로써, 우리 청주대생에게 진정한 대학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하여 바람직한 대학관을 정립시켜, 대학인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지적탐구를 할 수 있는 인성과 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위하여‘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대학이란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한 교수자와 수강생 상호간의 질의응답과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지적탐구를 위한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진다. 최종적으로 대학은 왜 존재해야 하는지, 대학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학생 개개인이 올바른 대학관을 정립하여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을 하도록 한다.

0010633 비판적사고와논증(Critical thinking and Argument) 3(3)

비판적 사고란 보다 나은 사고를 위해 생각에 관해 생각하는 일종의 메타사고이다. 비판적 사고는 그냥 사고와 같은 것이 아니다. 사고는 우리가 우리의 정신을 통해 어떤 것에 대해 진행시키는 활동으로서 어떤 것에 관해 결론을 끌어내고, 개념을 형성하고, 결정을 내리고, 관점을 지니는 일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보다 나은 사고를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에 관해 반성적으로 사고해야 하는데, 그 일은 구체적으로 세 국면을 포함한다. 즉, 생각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개선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렇게 볼 때 비판적 사고란 결국 향상이나 개선의 목표를 가지고 사고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사고인 셈이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장을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검토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그 주장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그 주장을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명제와 그것이 참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구성되는 구체적인 논증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우리는 사고의 “오류”, “실책”,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고의 과정에 대한 이해와 지성의 훈련을 할 수 있게 된다.

0010639 예술과철학(Art and Philosophy) 3(3)

아름다움(미)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이다. 따라서 예술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 본성에 대한 성찰이기도 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통적인 미학과 예술론의 여러 논의들을 검토하고, 일상에서도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0011167 명저에서만나는지성(Great Books and the Memory of Life) 2(2)

국내외 명저를 읽고 분석함으로써 책과 작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체계적 독서와 토론의 소양을 기르며, 평생학습과 자아 계발의 기초가 되는 자발적 독서 능력을 함양한다.

0000049 서양문화사(History of Western Civilization) 3(3)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서양 역사의 큰 줄기와 흐름에 따라 인류와 문명의 탄생, 찬란한 고대문명, 중세유럽의 형성과 변화, 근대세계로의 새로운 변화, 양차 대전과 지구촌 사회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양 문화에 대해 수용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게 한다. 또한 편견 없이 다양성을 존중하려는 태도로 서양세계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정보를 개방적인 사고로 역사 이해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다양한 세계 문화를 바르게 이해시키고 인류 문화의 미래를 조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0000048 동양문화사(History of Oriental Civilization) 3(3)

인간이 구가하는 문화와 문명적인 삶의 양태는 그 생태적 환경의 조건에 의존하고 있으며, 지구촌의 인류사회는 역사적, 지리적 환경의 차이를 기준으로 크게 동양과 서양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에 동양적 삶의 원리와 현상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동양 문화권에서 삶을 영위해 온 동양인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습 내용이라 하겠다. 본 교과에서는 동양 문화의 원리와 특성 및 내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우선 동양의 고대 신화와 전설의 내용을 고찰하여, 동양의 신화와 전설에 기초한 동양문명의 형성과정을 살펴본다. 아울러 동양 문화의 대표적 사고체계인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문화적 요소 및 동양의 삼재론(三才論)과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 등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를 통해 동양의 전통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글로벌 세계시민으로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복합적 역량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0011348 인물로만나보는한국사(Korean history through historical figures) 2(2)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현 사회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진취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고대국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사를 이끌어 온 역사적 인물 즉 난세의 영웅 연개소문,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 국제 무역왕 장보고, 조선 건국자 이성계, 역사가이자 독립운동가 신채호 등을 중심으로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하고자 한다. 또 그들의 업적과 평가를 통해 자기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고,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습득할 수 있게 해 준다.

0011415 고전한문을통한미래치유( Future healing through classical Chinese) 2(2)

우리 사회는 언젠가부터 ‘고전’ ‘한문’ ‘전통’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낡은 것으로 간주해 왔다.“고전은 오래된 미래다”라는 참신한 슬로건이 세상의 호기심을 자극한 적도 있지만 고전이 세련된 모습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즉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AI가 할 수 없는 부분을 찾다 보니 답이 고전인문학에서 발견이 되어 진 것이다. 철학적 성찰을 통해 생명의 가치를 탐구해 하거나, 깊은 상상력의 확보를 통해 철학적 사유 능력을 도모해 마음의 치유를 추구하고 인성과 결합하며 치유의 가능성을 확인 한 것이 고전한문 속 가치관이라 하겠다. 오늘날 후속세대의 가치관의 문제 이러한 것을 치유하여 건강한 미래를 창출하고자 함이 그 목적이라 하겠다.‘고전’은 인간의 아름다운 노력과 정신을 함축하고 있으며, 인간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유형, 무형의 자산 모두를 말합니다. 따라서 전공분야를 막론하고 고전은 존재한다고 믿는다. 또한 시대나 공간에 따라 고전은 상대적으로 존재한다고 여기며, 고전의 절대성을 유지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차후 고전 기반 인성 치유의 학문적 융복합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른바 ‘치유’는 인간을 둘러싼 제환경, 제학문, 제분과의 입체적 접근을 통해서야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0011347 논어의지혜(Wisdom in the Analects of Confucius) 2(2)

동양사상의 정수가 담겨있는 󰡔논어(論語)󰡕는 역사적으로 동양 사회에서 가장 많이 읽혔던 대표적인 고전으로, 동양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책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논어󰡕에 담긴 공자(孔子)의 주요 사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동양의 전통적 삶의 가치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지혜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아울러 지성인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한자(漢字)도 함께 익힐 수 있다. 이러한 󰡔논어󰡕에 나타난 인간 중심적 가치관은 과학 기술 문명에 대한 맹신과 물질 만능의 가치관으로 인해 점차 비인간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0012199 글로벌인재를위한세계사강의(World History Lecture for Global Talent) 2(2)

본 과목은 21세기에 세계를 무대로 재능을 펼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의 지리와 역사 및 문화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향후 세계 여행이나 무역 현장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과 교양을 갖출 수 있다.

0005104 전쟁사(Art of War)

고대로부터 발생했던 전쟁의 사례를 살펴보고 세계적, 지역적 국제분쟁의 실태에 대한 파악과 전쟁의 변천과정, 전쟁의 원인에 대한 다각적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역사의 변천과 전쟁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제3영역 (인간과 사회)

0000044 문학과사회(Literature and Society) 2(2)

문학을 사회와 관련시켜 살펴봄으로써 현실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가능케 하고 창조적인 자아를 거듭나게 하는 성격을 갖춘 과목이다. 문학작품이 어떻게 시대적 요청을 발현 하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일상의 기계적인 사고로부터 벗어나 삶에 대한 꿈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구체화해 가는 과정을 탐색할 것이다. 특히 문학작품과 사회의 구조적 상통성을 의미화 함으로써 시장경제 체제하의 정신적 산물인 문학이 어떻게 저항하고 순응하는가를 연구하는 행위로 지식사회학의 지렛목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0000111 미래문화와정보전략(Future Culture and Information Strategy) 2(2)

미래문화의 변화 양상과 관련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는 주요 사회문화적 이슈를 주제로 점검해 보고, 디지털 사회의 격변하는 생활양식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는 실천적 지식인의 적응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우리사회의 다양한 디지털 변화의 담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유용하게 응용해 나갈 수 있는 실용적 정보자원에 대한 탐구 및 활용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0000121 매스컴과현대사회(Mass Communication and Postmodern Society) 2(2)

현대사회는 매스컴에 의하여 유지 ․ 통합 ․ 분화되면서 권력과 부 ․ 가치 ․ 문화 등 제반 사회조건이 발전되어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매스컴과 현대사회의 올바른 이해는 곧 민족주체성과 세계화를 능동적으로 구축하는 핵심주체이므로 이의 교양화는 현대사회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매스컴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에도 PC교육이 정보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의 전부인 것으로 치부되는 경우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이 현대사회의 발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시간적 ․ 공간적 상황에 따라 분석 ․ 검토하고자 한다.

0000122 생활과법률(Law in Life) 3(3)

생활과 법률이라는 과목은 사회가 발전할수록 각종 법령과 제도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져서 일반인들이 이를 제대로 지키는 일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데 이러한 어렵고 복잡한 법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의 불편을 덜기 위함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신 한국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존중되고 각자의 창의와 자유가 보장되며 다양성이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가운데서 법과 질서가 존중되고 법을 통해 사회정의가 구현되는데 필요하고 그리고 어렵고 복잡한 법을 이해하기 쉽게 개선해 가는 한편 일반인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부딪히게 되는 기본적인 생활법령을 크게는 형사관련문제, 민사관련문제, 노동 ․ 사회보장관련문제, 조세관련문제, 기타 알아두면 편리한 제도 등으로 구분하여 생활과 법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00000153 성의사회학(Sociology of Gender) 2(2)

남녀를 불문하고 성차에 의해 비인격화되는 지금의 사회절서를 지적한다. 여성과 남성이 차지하는 기존의 위치는 선천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요인의 산물이다. 동시에 혜택과 기득권을 누리는 남성들 역시 성차별적 기대의 희생자로 전제, 남성일반에 대한 재해석을 가한다. 남녀 구분 이전에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근원적인 인간성 회복을 추구하여 남녀가 인간으로서 통합할 수 있는 ‘인간화된 사회’에의 모색을 지향한다.

0005471 세계화와나(Surfing The Globalization) 2(2)

세계화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모든 인간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세계화는 경제적 영역 뿐 아니라 사회, 문화, 정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세계화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미리 선점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계화의 진행과정, 그리고 장차 세계화가 이루어낼 결과 등에 대한 예측을 통하여 현재의 시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다루고 있다.

0005826 현대생활과광고(Advertising in Modern Life) 2(2)

광고는 현대 생활과 밀접한 분야이다. 본 과목은 광고의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을 실생활 속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 비전공자들에게 교양으로서의 광고를 이해하는 균형적 시각을 갖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0006887 심리학으로의초대(Invitation to Psychology) 2(2)

심리학은 직관이나 상식을 넘어 관찰은 물론 다양한 추론과정과 엄밀한 검정절차를 요구하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이해하는데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문.사회과학으로부터 자연과학과 공학 및 예술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학문영역에 걸쳐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관점과 지식은 개인의 학문적 기초를 더욱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현상을 보는 시각과 이해의 폭을 확대함은 물론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0009248 언어와과학(Language and Science) 3(3)

이 교과목은 현대 과학 기술이 언어연구에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지에 관한 소개이다. 이 과목에서 다루게 될 주요 주제는 언어 습득, 언어와 뇌, 언어와 심리, 언어와 사회, 동물의 의사소통 연구 등에 적용되고 있는 과학기술들이다.

0009262 젠더커뮤니케이션–남과여의의사소통(Gender Communication) 3(3)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의 제목이 말해 주듯, 남자와 여자는 인류의 절반을 구성하고 있지만, 서로 너무나 다른 존재이다. 이처럼 다른 남자와 여자는 공존하면서 합께 협력해야 한다. 그래야 개인, 가정 나아가 사회에 평화와 행복이 유지될 수 있다. 문제는 이들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생각보다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남자의 기준으로 여자를, 여자의 기준으로 남자를 판단함으로 인해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이 생기기 쉽다. 본 강의는 우선 남자와 여자가 서로 얼마나 다른지를 다양한 사례와 연구결과를 통해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성이 다른 성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키운다. 궁극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서로에 대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모색하여, 양성 간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또는 발생한 갈등을 현명하게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남성과 여성에 대한 다양한 인류학적·생물학적·사회학적 그리고 법학적 연구가 원용될 것이다.

0009263 문화ㆍ예술과저작권(Copyright in Culture and Arts) 3(3)

문학이나 예술적 창작물에 기울인 저작자의 창작 노력을 보호하는 법률이 저작권법이다. 저작권법이 규정하는 저작자 및 저작물의 개념, 저작권의 종류, 저작물의 자유이용의 범위, 저작권 침해 등 저작권법의 기초 개념을 살펴 본 후 문화와 예술의 범주에 속하는 저작물과 인터넷 정보 등을 중심으로 저작권에 관한 제반 문제들을 검토한다. 교양과목의 특성상 저작권법에 관한 이론적 내용 보다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하거나 또는 사회에 진출하여 경험하게 될 다양한 사안들을 판례 또는 상담사례들을 학습하는데 중심을 두고자 한다.

0009441 다문화주의와글로컬리즘(Multiculturalism and Glocalism) 2(2)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170만 명이 넘었고, 다문화 가정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회현상은 문화적 다양성과 혼종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는 바, 본 강의에서 우리는 먼저 다문화주의에 대한 탈식민주의적인 이론들을 살펴보고, 문학 작품에서 이 문제들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공부할 것이다. “한국 문학 및 영화 속의 다문화”, “캐나다 (퀘벡) 이주 문학”, “카리브연안 국가의 피지배 문학” 그리고 “아프리카의 식민문학”이란 주제아래 다양한 작품들을 읽고 토론하면서, 다문화주의 및 문화-글로컬리즘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다.

0009442 세계화와세계지리(Globalization and World Geography) 3(3)

오늘날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자유시장 경제가 급속히 전파되어 세계 각 지역의 경제구조뿐 아니라 문화적 성격도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를 가진 세계의 인류집단이 어떤 갈등을 겪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지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세계화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세계의 주요 지역에서 나타나는 경제와 문화의 변동을 파악하고, 세계화에 대처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0009453 부모교육의이해(Understanding the Parent Education) 2(2)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 됨의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부모역할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강의이다. 따라서 부모됨의 다양한 가치를 알고, 개인의 성장과정과 인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예비부모로서의 자신을 이해하며, 미래 자녀의 발달단계별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나아가 현대사회의 다양한 부모됨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분석하고 대안과 활용자원을 모색하고자 한다.

0011540 글로벌공동체론(Global Community) 2(2)

세계 여러국가 간의 문화 교류와 협력이 매우 활발하고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의 교류와 협력은 국가 간의 정치적 대립과 갈등을 상쇄하고 평화와 화합의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21세기 세계의 역사와 사회, 정치에 대한 담론에서부터 문학과 문화를 아우르는 글로벌문화예술의 미학적 특징과 정체성을 파악하고, 타 문화의 수용의 양상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세계를 하나로 묶는 공통된 정서와 감수성의 본령을 추적해 보고자 한다. 이 강의를 통해 우리는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가치를 모색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공동체의 새로운 확립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0010628 말하기의사소통의원리와실제(Theory and practice of oral communication) 2(2)

의사소통 능력은 학업과 직장 생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핵심 역량이다. 의사소통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실제적 활동이 대단히 중요한데 특히 말하기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본 과목은 학생들이 대학생으로서 필요한 다양한 화법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말하기를 연습함으로써,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0010635 미래의역사(The History of the Future) 3(3)

이 과목에서는 빠르게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게 될 인류의 모습에 관한 영어 글들을 읽는다. 데이터와 AI로 대변되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구조적 실업과 사회정치적 구조의 변화 등에 대한 글을 읽음으로서 미래를 바라보는 폭넓은 안목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매주 읽은 글의 주제를 바탕으로 토론을 하며 바람직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여 개인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설계하고 함께 더 좋은 미래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초석을 다진다.

0010642 인간심리이해(Understanding of Human Psychology) 3(3)

본 과목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내적 경험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적용에 대해 배우게 된다. 심리학의 전 분야에 대한 개관을 학습하게 되며, 인간심리 이해에 필요한 기초적인 소양을 쌓게 될 것이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성찰하는 자세로 학습한다면, 심리학적 지식 획득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0011158 CLAP1(CLAP1) 3(4)

독서 중심 전인교육 프로그램(CLAP)의 1학기 과정으로, 지식 전달 중심의 기존 교과 틀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독서·토론하며 인간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내·외부 명사 특강으로 진행되는 Elective(2시간)와 독서 토론 과정인 Module(2시간)로 구성되며, Elective와 Module의 주제 및 내용은 Team Activity(2시간)와 연계된다.

0011159 CLAP2(CLAP2) 3(4)

독서 중심 전인교육 프로그램(CLAP)의 2학기 과정으로, 지식 전달 중심의 기존 교과 틀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독서·토론하며 인간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내·외부 명사 특강으로 진행되는 Elective(2시간)와 독서 토론 과정인 Module(2시간)로 구성되며, Elective와 Module의 주제 및 내용은 Team Activity(2시간)와 연계된다.

0011160 사회학의이해(Understanding Sociology) 3(3)

이 과목은 사회학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이와 더불어 우리가 살고 있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사회적 세상을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강의에서 탐구될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사회란 무엇인가? 우리는 사회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회는 개인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집단과 조직, 문화, 사회화, 일탈과 범죄, 사회계층과 계급, 성, 가족, 정치와 국가, 집단행동과 사회운동 등과 같은 사회학의 주요 주제들을 소개한다.

0011349 현대심리학의이해 3(3)

현대 심리학은 19세기 후반부터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탄생하였다. 본 교과목은 현대 심리학에서 제시되는 심리학적인 원리들 및 심리학 분야들을 포함하여 현대 심리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0011350 인간과심리 3(3)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개인이나 집단 수준에서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은 개인과 집단 수준에서의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0011351 헌법으로읽는한국사회(Korean society read by the Constitution) 2(2)

본 교과목은 헌법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현실을 이해해보는 교과목으로서 법학 전공의 헌법학 교과와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과목은 기본적인 헌법지식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우리의 정치·사회 현실을 이해하며, 우리 사회가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판단하고, 이 과정에 시민들은 어떻게 참여할 지를 파악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역량을 다지는 데에 목표를 둔다.

0011416 나만의스토리:퍼스널브랜딩( My own story: Personal Branding) 3(3)

본 교과목은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나(Identity)’가 되기 위한 기본전략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퍼스널브랜딩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기 스스로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파악하여 분석하고,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여 미래 사회에 대비함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0011418 배움의역사(History of Education) 2(2)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한 사상과 이론을 검토하고, 제도교육의 실상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체계적인 안목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논의의 영역을 교육적 가치, 교육의 구조, 교육적 인간, 교육적 활동, 교육환경, 교육의 소재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하여 이론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제도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명료한 이해를 돕는다.

0011420 사회과학글쓰기(Social Sciences and Writing) 2(2)

사회과학은 인간 자체의 문제 그리고 인간과 제반 사회현상 등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그와 관련된 진리의 발견을 추구한다. 사회과학 글쓰기는 이러한 연구 대상에 대한 문제의식과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이 되는 사회현상을 명확히 분석하고 그 논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주장을 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과학의 본질 탐구를 기초로 명확한 분석과 체계적 성찰 그리고 수미일관한 주장을 갖춘 글쓰기 능력을 제고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와 자기 생각의 표출은, 어떠한 일을 수행할 때 항상 적용되는 필수적인 역량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과 사회현상 등에 대한 자신의 문제의식과 분석적 성찰을 정리ㆍ표현하는 사회과학글쓰기를 위한 기본 바탕을 마련한다. 이를 통한 다양한 유형의 심도 있는 글쓰기 방식을 탐색하고, 그 능력을 함양할 것이다.

0011417 인구교육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opulation Education) 3(3)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으며, 이는 향후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도래를 유발한 주요 인구학적 원인의 제시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변화 및 문제의 발생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결혼과 출산,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하는 개인의 역량과 가족 친화적인 가치관을 길러줌으로써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고자 한다.

0011524 시민교육과동서양문학의이해(Civic Education and Understanding Eastern & Western Literature) 3(3)

이 강좌에서는 동서양 근현대 문학의 정전을 두루 섭렵하면서 민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양한 인종, 민족, 그리고 사회·문화를 아우르는 작품을 깊이 읽어나가면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0011525 현대매체철학의이해(Understanding of Modern Media Philosophy) 2(2)

매체는 인간이 세계와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때부터 양자를 매개하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해왔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매체는 그 양식을 달리해왔지만 본질적으로 인간소통체계 문제의 핵심을 차지해왔다. 20세기 아날로그 매체가 대중문화를 열었다고 한다면, 21세기 디지털 매체는 새로운 존재방식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20세기 아날로그 매체와 21세기 디지털 매체의 주요 이론가와 그들의 주요 사상에 대해 매체철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011630 뉴스리터러시와비판적사고(News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3(3)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뉴스를 통해 생산되고 소통되는 현대 사회에서 뉴스를 바르게 읽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뉴스를 이해하고 뉴스를 비판적으로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뉴스를 통해 전달되는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로서 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0011756 인간행동심리와리더십(Introduction to Psychology and Leadership) 2(2)

‘인간행동심리와 리더십’ 교과목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인간행동 및 정신세계에 대해 탐구하기 위한 심리학적 접근 이론과 기초를 다루며, 심리학 기반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나 조직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간관계 및 리더십에 대해 학습한다.

0011757 판결중심의법이해하기(Legal reasoning based upon case law) 3(3)

법과 관련된 사건과 판례 등을 살펴보면서 인권의 성장과 민주사회의 변화 ․ 발전에 대하여 학생들과 공유하려고 한다.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법제도는 철저하게 서양으로부터 계수된 것이지만 우리나라에도 당연히 전통법이 존재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나라 전통법의 흥미있는 제도와 판결도 소개하려고 한다. 아울러 현대의 우리나라 법률과 판례를 소개하고, 법률의 입법과정과 판례의 내용과 읽는 법 등에 대해 강의하려고 한다.

0012200 CLAP3(CLAP3) 2(2)

청주대학교는 공감형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재)동원육영재단의 지원 아래 교과목 ‘CLAP(청주대학교 라이프아카데미)’을 개설, 운영하고 있음. CLAP-3은 기존 CLAP의 가치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활동에 주력하는 것을 목표로 함.

0012202 한국의법과생활(Korean Law and Life) 3(3)

본 교과목은 한국의 법 제도에 관한 필수적인 지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검토함으로써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생활 적응을 돕는 한편 법적 갈등이 생겼을 때 손해를 입지 않고 현명하게 헤쳐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들을 알려주기 위한 교과목이다.

0012431 공공인재를위한경영학(Management for Public Leader)

최근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영학의 공공성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였다. 일반 공무원, 경찰 행정, 군무원, 기타 공사 등 다양한 공공기관 등에서 일할 자격을 평가받기 위하여 경영학 전공자가 아님에도 경영학 일반에 관하여 학습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공공 영역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경영학 전반에 걸쳐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공공 영역에서 혁신적 업무 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 특히, 관련 분야의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경영학의 요체를 폭넓게 수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0012432 행복학개론(Happiness Studies)

본 강좌는 행복의 개념을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과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본 강좌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행복한 삶과 관련이 있는 긍정적 심리, 연애, 결혼생활, 소비활동, 여가, 인간관계, 그리고 자기관리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제4영역 (과학과 기술)

0000056 수학의이해(Understanding of Mathematics) 2(2)

수학은 자연 현상을 이해하거나 정보통신, 생명과학과 같은 첨단기술을 발전시키는 물질적 세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지적 사고의 영역과 사회나 경제 변화와 같은 비물질적 세계의 이해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이와 같은 물질과 비물질적 세계를 이해하는데 수학적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수학적 사고력과 추리력 및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목표로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수학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로운 접근을 유도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0000136 생명의신비(The Mystery of Life) 2(2)

생명과학 관련 비전공 학생들과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현상에 대한 기초 교양 및 첨단 전공 내용에 최신 과학 소식을 더 하여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일상적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0000141 생활과학(Practical Science) 2(2)

인간은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의 법칙을 응용함으로써 삶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발전시켜 왔다. 산업 및 정보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은 자연현상에 영향을 받으며, 자연법칙을 이용한 많은 도구들을 사용한다. 자연의 기본법칙에 대한 이해는 실제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고 응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연과학에서 나타나는 기본 법칙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자연현상과 이들을 응용한 여러 도구들과의 연관관계를 소개할 것이다.

0000142 건축의이해(Introduction to Architecture) 2(2)

건축이란 미를 창조하는 조형예술이며 공간예술이고, 과학과 기술, 공학의 뒷받침을 받아 실현되는 실용예술이며 우리 사회의 가치가 반영되는 사회예술이라고도 부른다. 좋은 건축은 훌륭한 ‘건축가’와 ‘건축 기술자’에 의해서만 탄생되어 질수 없으며, 훌륭한 ‘건축주’가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본 교과목은 건축 전공자를 ‘바람직한 건축 전문인’으로 키워내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과 건축 비전공자를 인간의 생활을 담는 건축을 쉽게 이해하고 바람직한 건축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건축주로서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배워 나가는 소양은 건축행위에 관련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협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인지하고, 건축과 과학과 예술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축 전문인과 비전문인간의 기타 다른 상황에서의 협력을 이해하고, 건축프로젝트 계획의 기본단계에서 건축사의 역할,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0000144 환경과학(Environmental Science) 2(2)

환경과학은 기업, 생활, 도시형의 복잡한 환경오염 형태에 대하여 환경오염의 핵심인자인 오염물질과 발생요인을 파악하고 오염물질의 변화 메카니즘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환경문제는 날이 갈수록 새로운 물질의 사용으로 오염현상이 복잡 다양해지고 전 세계적인 양태를 나타낸다. 우리인류가 직면한 대표적 환경문제인 오존층 파괴, 산성우, 지구온난화, 사막화, 열대림감소를 통하여 한국이 갖고 있는 문제들과 우리주변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수많은 환경재해(피해)를 살펴봄으로써 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일상생활에서 환경오염물질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기본적 사고를 터득케 하는데 있다. 환경과학의 수업내용은 복잡하고 다양한 오염문제 중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전형적인 환경 문제인 수질오염, 대기오염, 폐기물, 소음, 진동, 악취, 산성비, 오존층파괴, 지구촌온난화 등을 알기 쉽도록 개괄적으로 다룬다.

0005113 자연과학의이해(Understanding of Natural Science) 2(2)

우리 주변의 자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일상생활에 관련이 있는 현상이나 제품들을 화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간단하고 명료하게 살펴봄으로써 자연을 이해하고자 한다. 강의를 위주로 간간히 토론의 형식도 취하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며 중간, 기말시험, 수업시간 중의 학습태도 및 레포트를 과제물로 제출케하여 성적에 반영하고자 한다.

0009253 기후변화위기와대응(Climate Change and Human Response) 2(2)

기후변화라는 인류가 직면한 최대위기는 국제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점차 악화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기후변화의 인과관계를 소개하고, 향후 기후변화의 추이를 예측하여 정치경제적으로, 기술적으로 가능한 대응책을 알아본다. 또한 기후변화문제는 국제적, 국가적, 지역사회적, 개인적 차원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가 유기적으로 합치되어야만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0009254 약과건강(Medicine and Health) 2(2)

본 강좌의 주요 목적은 약학비전공자들이 약물의 제형; 약화사고 방지; 약물대사; 약물 오남용; 당뇨병; 항생제; 건강보험 등의 건강관련 제도; 그리고 건강보험 체계 등 약물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이슈들을 이해하는데 있다. 본 강좌에서는 약물과 건강에 대한 사실에 근거를 두면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생물학이나 화학등의 배경지식이 없는 수강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0009264 현대도시와미래(Modern Cities and Future) 2(2)

산업혁명 이후 지속된 도시화 현상으로 도시인구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였다. 살기 좋은 도시를 계획하고 만들어 가는 일은 모든 도시 주민이 참여해야하는 중대한 문제이다. 도시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도시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통해 후손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는 물론 이상적인 미래 도시를 탐구하도록 한다.

0009266 스마트시대의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 of Smart Age) 2(2)

스마트시대에서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시스템 파괴, 악의적인 웹사이트, 피싱 등을 이용한 대량 정보 유출 및 유출된 정보를 이용한 강력범죄 등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기기들을 통해 관리되는 정보의 보호를 위해서, 사용자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스마트 시대에서 정보보호의 의미와 개인적인 차원에서 정보보호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학습 한다.

0009444 지속가능한환경과에코캠퍼스(Sustainable Environment and Eco-Campus) 2(2)

대학인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환경과 에코캠퍼스를 위한 여러 환경실천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0010636 과학적사유와문제해결(Scientific Thinking & Problem-solving) 3(3)

이 수업은 인문학 전공자는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이공계 학생이나 예술 전공 학생들은 인문학적 사유 방식을 교차 경험해 보는 수업이다. 오늘날 요구되는 융복합적 사유 역량은 사물과 기술을 새로운 맥락에서 정의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발굴해 내는 지적 역량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전공의 벽을 넘어선 창의적 문제해결의 과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과학 기술의 사회윤리적 의미를 성찰하는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할 것이다.

0010637 과학사의이해(Understanding of the History of Science) 3(3)

과학은 인류가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탐구의 총화이다. 그런 의미에서 과학의 역사는 인류 지성의 성장사이기도 하다. 이 교과목은 과학의 역사를 문명사적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과학이 인류 지성사의 발전에서 어떤 역할을 해 왔는지를 이해하고 첨단 과학기술이 점점 더 사회적 영향력을 갖게 된 오늘날 과학의 의미를 성찰하게 할 것이다.

0011352 과학기술과인간의미래(Science Technology and Future of Mankind) 2(2)

과학은 지금까지 인류를 위해 많은 공헌을 하였고 앞으로도 인류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도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과학 발전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고 이 부작용을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이 해결방안은 전적으로 과학기술자들만의 책무는 아니며 우리 모두의 책무가 되어야 한다. 최근 인공지능의 성능과 새로운 경제 시스템 출현을 예고하는 4차 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인간의 시대를 넘어서는 새로운 역사의 장이 열릴 것이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전만으로 가치 있는 미래를 열 수 없다. 가치 있는 미래는 과학기술발전 그 자체만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과학기술을 선용하는 사회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유토피아적 미래뿐만 아니라 수반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생각하여야 한다.

0011354 4차산업혁명과정보인권(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CT & Human Rights 3(3)

사물인터넷이나 딥러닝 등으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이 개인, 기업,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데이터의 활용 못지 않게 개인정보의 보호도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각 나라마다 개인정보보호법을 제정하여 개인에 관한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EU에서는 GDPR을 제정하여 개인정보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개인정보 제공자들의 신뢰를 확보하여 그 이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나아가 EU와 거래하는 국가들은 EU 수준의 개인정보호보정책을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교역이 거부되거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정보의 보호와 활용을 위한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GDPR과 우리 개인정보보호법의 내용을 아는 것은 필수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0011421 이공계를위한글쓰기(Technical Writing) 2(2)

이 과목은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과목입니다. 이공계 학생들도 숙제, 실험 레포트, 프로젝트 설계 및 계획, 발표, 졸업작품, 그리고 테크니컬 롸이팅 등 많은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공계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테크니컬 롸이팅을 어려워합니다. 이러한 글쓰기는 새로운 기술이나 상품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0011526 금융과공학의만남( Meeting of Finance and Engineering) 2(2)

금융과 공학의 융합이라는 낯선 주제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나감.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 금융에 공학이 접목된 사례와 언론에서 이슈화되었던 사례들을 핵심개념 중심으로 다룸으로써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통찰력 있는 해석과 실무에서의 융합적 능력을 배양시킴.
[주요 내용]
왜 금융과 공학의 융합인가?
역사에서 배우는 금융과 공학의 융합
금융상품에 스며든 공학
금융에 쓰이는 통계학 핵심 개념
빅데이터 시대의 금융공학
노벨경제학상을 통해본 금융과 공학의 융합과 미래

0011527 인문사회학생을위한통계학(Statistics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students) 2(2)

통계학의 기초에서 상급 수준에 이르기까지 통계학 전반의 내용을 말로 풀어 강의함으로써 인문계열 학생들도 쉽게 통계학 전반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평균과 표준편차, 표본조사,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확률분포함수, 확률과정론 전반을 다루되, 복잡한 수식 대신 개념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창의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구성.

0011758 현대물리학과미래지향적사고(Modern Physics and Future-Oriented Thinking) 3(3)

본 교과목은 인문사회계열 및 비전공자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물리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교양 수준에서 다룬다. 현대물리학 혁명의 대표적 이론과 생활속의 물리적 현상을 탐구함으로써 21세기 물리학의 미래지향적 방향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구성한다.

0011759 우주와천문학(The Universe and Astronomy) 2(2)

‘우주와 천문학’ 교과목은 전 학년 및 전공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우주와 천문학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주의 신비에 대한 인간의 원초적 긍극적 의문들에 대해 지금까지 밝혀진 최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별의 탄생에서부터 우주의 기원, 우주의 진화, 외계생명체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미래 우주시대를 살아갈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0011761 생활화학과문제해결(Living Chemistry and Problem Solving) 2(2)

본 교과목은 화학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거나 체계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 학생을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화학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화학지식의 습득과 탐구 과정을 익히면서 생활 속의 불편함과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과정들로 학생 내용을 구성한다.

0012195 과학산책,자연과학의변주곡(Strolling with Science, a canon of Natural Science) 2(2)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대학생이 현대 과학기술 사회에서 과학의 진정한 가치를 깨우치며, 세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인 과학적 소양을 키우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기른다.

0012196 문명과수학(Civilization and Mathematics) 2(2)

수학적 사고력과 추리력 및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목표로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수학의

기본에 대해 학습하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로운 접근을 유도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 증진하고자 하는 기존의 ‘수학의 이해’강좌를 좀 더 기초적이고 교양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0012211 세상을연결하는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for connecting the world) 2(2)

현대사회를 스마트사회라고 한다. 스마트사회의 구성원들은 스마트장치(휴대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주요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스마트장치는 컴퓨터 네트워크라는 구조 위에서 사용되는 장치이다. 따라서 스마트사회의 구성원이라면 이러한 현대 사회의 핵심인 컴퓨터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요, 통신 프로토콜 구조와 국제표준기구, 통신장치 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과 네트워크 장치, 네트워크 주소 개념,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인 TCP/IP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0011364 융합적사고와지식재산 3(3)

창의적사고를위한다양한방법을연구하여실제로지식재산에활용할수있도록한다.특히,다양한 사례들을 통해현실적인문제를해결할수있는능력을기르도록하며, 상이한 각 전공별 학생들이 각자의 전공에서 필요한 창의력을 기르도록 한다.

제5영역 (정치와 경제)

0000124 지방자치와행정(Local Government and Public Administration) 2(2)

지방자치의 개념과 필요성, 민주주의 실현방법으로서 주민의 정치, 행정에의 참여과정과 방법, 지방정부의 관리, 운영내지는 그 구성과 기능, 주민과 중앙정부 또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관계 등을 다루게 되며 행정부면에서는 일반적으로 행정부의 구성과 기능은 물론 점차 증가하는 비영리 조직체를 운영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반지식을 배우게 된다.

0000126 정치학의이해(Understanding Political Science) 2(2)

갈등과 대립을 한편의 극으로 하고 동시에 대화와 타협을 또 다른 극으로 하여 양자의 균형을 찾는다는 의미에서 정치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의 내용으로서는, 일반교양 수준에서 정치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비교정치의 관점 그리고 국제정치를 보는 시각 등을 간명하게 이해시키는 데에 역점을 둘 것이다. 본 강좌는 교양선택 교과목인 ‘정치학 개론’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현대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수정·보완한 강좌이다.

0000127 현대의경제생활(Principles of Modern Economic Life) 2(2)

현대의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경제적 행위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도록 경제적 사고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있다. 교과목은 크게 두 부문으로 구성된다. 제 1 부 에서는 경제주체인 소비자, 기업 노동자 및 정부의 행동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이들의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모든 경제적 상황에 직면한 현대인들로 하여금 합리적 판단기준을 제공한다. 제 2 부에서는 국민소득, 물가, 실업률, 국제수지 및 무역 등 국민경제 전체의 운용 메커니즘과 정책적 효과 등을 이해한다.

0000130 개발과환경(Development and the Environment) 2(2)

환경은 인간 삶의 터전으로서 인간이 적응 또는 조작해야 할 대상이며, 개발이란 이러한 행위를 지칭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 이후, 인간이 환경의 일부라는 사실이 망각된 채 산업화, 도시화에 의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심각한 환경위기를 초래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21세기의 화두인 환경과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문제점,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환경정책, 생태계 보전, 지속가능한 개발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개발과 환경의 조화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를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0000134 관광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Tourism industry) 2(2)

관광산업은 여행사, 항공사, 호텔, 리조트, 카지노, 국제회의, 외식산업 등의 관광기업과 한국관광공사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관광 관련 공공부문으로 구성된다. 관광산업은 외화가득률이 높아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어서 다양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본 교과목은 관광산업에 관한 경영원리와 방법 그리고 실전 사례를 학습하여 관광산업 전반을 이해하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산업별 자격증 취득 방법 및 실무 중심의 내용도 수록하여 관광 분야를 직업으로 삼으려는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0000135 현대회계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Accounting) 2(2)

회계는 기업의 언어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회계정보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사회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현대인들에게 회계정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회계의 이해는 비전공자들이 기본적인 회계정보를 이해하고 재무제표의 구성요소와 기초적인 회계정보의 인식과 측정, 그리고 보고에 대해 학습하여 회계정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0000151 남북한정치의이해(The politics of South and North Korea) 2(2)

이 강좌는 분단된 남북한의 정치체제를 객관적인 분석시각에 의거하여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통일의 방안을 모색하여 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1945년 이후 현재의 이르기까지 남북한의 정치사·정치체제의 변동양상·정치이념과 군사·외교·통일정책 등이 주요 고찰 대상이 될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하여 남북한의 정치현상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함은 물론, 통일경로에로의 지적 전망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0000155 인간생활과토지(Human being Life and Land) 2(2)

우리 사회는 고도 성장 위주의 정책과 개발 위주의 도시계획으로 도시는 팽창되었지만 무질서한 토지 난개발로 인한 무질서도 함께 진행이 되었다. 그리고 실생활에 있어서 생활환경은 이들 토지 공간정보와 시스템을 활용한 신기술이 물 밀듯이 밀려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예로 Digital 융복합, Auto Pilot 자율주행 자동차, AI인공지능, Robot, IOT사물인터넷, UAV무인항공기, ITS지능형교통체계, 인공위성을 활용한 GPS위치확인시스템, GPS측량, LBS위치기반서비스, Ubiquitous 환경의 위치 정보기술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국가지리정보시스템 NGIS사업, 군사과학 분야의 활용, 국내의 토지, 건물 정보자료 및 민원자료 조회, 발급 등의 정부24와 일사편리라는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등은 공간정보를 활용한 대국민 서비스 정보체계로 국민 실생활에 아주 유익하고 혁신적인 스마트 사회를 구현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므로 이제 도시는 미래 성장지향형 스마트 도시 건설을 추구해야 하며, 토지 공간정보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기술을 도시 기반시설에 접목시켜 국민들에게 실시간 정보공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등, 우리들 인간생활에 있어서 토지와 토지 관련 정보체계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은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이에 대한 강의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아울러 실생활에 유익한 경제학 이론에 대하여서도 일부 학습을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양 학습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도모하였다.

0009261 현대소비자와디지털광고(Consumer and Digital Advertising) 2(2)

소비자들은 많은 정보에 노출되면서 살지만 그 정보를 모두 처리하지는 않는다. 각자에게 필요한 정보만 선택해서 수용한다. 본 강좌에서는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며, 그것은 어떤 경로를 통해 전달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소비자들의 정보이용형태와 그것을 제공하는 제공자들이 정보를 어떻게 생성하고 전달하는 지를 학습한다.

0009452 대학생을위한실용금융(Practical Finance for university students) 2(2)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기에 앞서 갖추어야 할 실용적인 금융지식 함양을 위한 강좌로 금융의 개요, 금융상품의 이해, 부채와 신용관리, 연금과 보험, 금융소비자보호 등을 학습한다.

0010634 청년의삶과21세기민주시민(The life of a young man and Democratic Citizen in the 21stcentury) 2(2)

이 과목은 민주시민의 기본 가치가 되는 사유와 공공성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삶을 함께 고민하고 방향성을 찾아가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갈등과 대립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혼란을 겪고 있으며, 그 속에서 청년들의 삶은 힘겹기만 하다. 결국 우리는 자신의 삶과 민주주의를 주체적으로 성장시켜 가기 위해 정치과정의 다양한 정보를 학습하고 시민의 삶을 사유하는 한편 다양한 정보와 지식 습득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거듭나야 한다. 민주시민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 만들어 지는 것이다. 우리 청년의 삶과 미래 또한 진지한 고민을 통해 주체적으로 개척해 나갈 때 비로소 희망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 과목은 청년의 삶을 학습하고 토론하며 고민하는 공유의 장을 함께 열어가는 과목이다.

0011162 법치주의와의회정치(Rule of Law and Parliamentarism) 3(3)

우리나라 의회정치 및 국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대한민국 헌법상 법치주의의 본질과 정신과 이해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기초적인 공동체 역량을 함양한다.

0011163 자본주의와경제학(Capitalism and Economics) 2(2)

본 교과목을 현대 경제의 이론 및 실제를 균형감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거시경제학 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시대적 상황과 경제 흐름을 역사적 철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거시경제학적 정책과 그 성과는 일상생활의 근간을 이룬다. 이 교과목은 수강생들이 거시경제학적 이슈 및 추진되고 있는 거시경제 정책들을 살펴보고 경제정책들이 정치, 경제, 과학 등 사회 전반 끼치는 영향 및 효과를 종합적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0011165 민주주의란무엇인가?(What is democracy?) 3(3)

우리는 민주주의의 정치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수강생들에게 현재 우리에게 ‘민주주의’란 어떤 의미인지? 필요한 것인지? 우리는‘민주주의’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성찰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학기 중 민주주의 관련 주요 이슈가 되는 문제들을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해 보고, 한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함의를 찾는다.

0011166 국제관계의이해(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relations) 3(3)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국가들끼리는 협력과 갈등이 늘 존재한다. 왜 그럴까? 본 강좌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이다. 국가를 비롯한 국제관계 행위자(actor)들에 의해 형성되고 변화되는 국제관계는 다양한 형태로 구획되고 질서화 된다. 이러한 국제관계(정치)를 바라보는 주요한 분석틀, 개념 등 국제관계이론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관계의 거시적 틀을 조망하면서 새로운 질서변화나 주요 국제문제, 쟁점 등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서 한국과의 관련성 속에서 그 함의를 탐구해본다.

0012453 충북특화산업의수출과세계화(Export and Globalization of Chungbuk Specialized Industries) 2(2)

학생들은“충북특화산업의 수출과 세계화”라는 교과목을 통해, 충북지역 특화산업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충북 특화 산업의 수출과 세계화를 위한 전략 및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0011356 IT기업으로본중국 2(2)

본 과목은 최근 10년 동안 중국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던 중국 IT기업과 성공한 주요 서비스를 소개하며, 어떻게 이러한 서비스들이 중국 사회에 큰 변화를 주었는지 파악한다. 한국 유사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중국 IT기업 전략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 문제인식, 문제분석 등 종합적 사고능력과 함께 글로벌 마인드, 협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0011762 경제⋅경영과데이터분석(Economic Management and Data Analysis) 3(3)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기 위해 개설되었다. 아주 간단한 예시로 시작해서 엑셀 사용법 및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실습과정에서 경제·경영 등 여러 분야의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과정을 따라하면서 경제·경영과 관련된 지식뿐 아니라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기초적인 머신러닝과 딥러닝과 같은 인공지능 분석 기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0012197 ESG경영이해(Understanding ESG Management) 2(2)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업의 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ESG는 개별 기업을 넘어 글로벌 자본시장과 대부분 국가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개념으로 부상하고 있다.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지속 가능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비재무적 3대 요소로서 미래 기업경영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강좌는 ESG 경영의 이해와 실제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0010640 국제개발협력의이해(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3(3)

이 교과목은 국제개발협력 및 ODA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국제개발협력 분야 진로 탐색 및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교과목이다.

0005106 국가안보론(National Security Theory) 2(2)

21세기 새로운 국제정치 질서의 형성 단계에서 국가안전보장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분야 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국가안전보장의 개념, 목적과 대상, 범위 및 위협의 유형, 기능과 수단을 이해하고 이를 핵심 5대 요소와의 상관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국가안보의 중요성 인식하는데 있다.

0005105 북한학(North Korean Studies) 2(2)

북한의 정치, 외교, 군사, 경제, 사회 체제의 실상과 남북한 통일정책을 바르게 이해하고, 북한 체제의 변화에 대한 전망을 가능하게 하여, 북한이 국가안보 차원에서 위협의 대상임과 동시에 민족 통일의 대상이며, 동반자로서 균형 감각과 함께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한다.

0012433 ESG와공공담론(ESG and Public Discourse) 2(2)

환경, 사회, 거버넌스와 같은 공익적 가치의 추구를 지향하는 ESG의 이론적 배경을 헌법학, 행정학, 기타 인문·사회과학의 ‘공공담론’ 관점에서 모색하여, 우리 대학 학생들의 ESG에 대한 이해 제고, 사회 변화에 대한 적응성 강화, 공공정신 함양 등을 도모한다.

제6영역 (SW)

0009445 IT융합을위한창의소프트웨어(Creative Software for IT Convergence) 2(2)

Industry 4.0 시대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로봇, 빅데이터, FinTech, 그리고 3D프린터 등이 핵심 산업으로 부각될 것이다. 이런 한 핵심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학문이 소프트웨어이다.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기반의 코딩 교육이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0009454 창의적모바일코딩(Creative Mobile Programming) 2(2)

이전에 프로그래밍에 거의 경험이 없는 컴퓨터 비전공자에 대한 입문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고수준의 비주얼 프로그램 도구인 App Inventor를 사용하여 로봇 제어,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모의 프로그램 생성, 인터넷 구축 및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학생들은 컴퓨팅 방식과 현대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응용을 경험하게 된다.

0011362 문제해결을위한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 for resolving problems) 2(2)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는 주어진 문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패턴, 규칙을 분석하고 추상화하여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기술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0011168 빅데이터의이해(Understanding Big Data) 2(2)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과 컴퓨터학의 전공지식이 없는 학생이 빅데이터 개념을 이해하고 처리, 분석할 수 있는 강의가 이루어진다. 빅데이터가 이끌어가는 4차 산업혁명의 산업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고,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의 분석을 위하여 데이터언어와 시각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초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강의한다.

0011422 콘텐츠어낼리틱스(Contents Analytics) 3(3)

다양한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 유튜브, 블로그, 소셜 미디어, 포털 등 온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미디어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첫 걸음이 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디지털 데이터 어낼리틱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이해하고,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 기반의 어낼리틱스 이해를 배우고,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고자 한다.

0011528 비주얼감성코딩(Visual emotional coding) 2(2)

순수예술과 디자인, 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프로세싱의 문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작품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새로운 융복합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0011529 인공지능을위한코딩(Coding for AI) 2(2)

본 교과목은 AI‧SW 기반의 교과목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이미지 인식, 텍스트,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의 필수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 코딩 도구로 구현한다. 또한 기계학습을 통한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의 원리를 이해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써 필수 역량을 향상시킨다.

0011764 메타버스와혁명(Metaverse and Revolution) 2(2)

‘메타버스와 혁명’ 교과목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문화,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상세계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를 탐구하고 실제 메타버스 환경을 디자인씽킹 기반의 팀 활동으로 디자인해봄으로써 미래사회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0011765 블록체인과가상화폐(Basic Blockchain & Cryptocurrency) 2(2)

본 교과목은 4차산업 대비 미래 신기술 분야 중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기본 개념과 특징,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는 활용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 학습을 통해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사회 전반에 유의미하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0011767 비즈니스머신러닝(Machine Learning for Business) 2(2)

인공지능과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머신러닝의 확산은 일반화되었다. 특히 경영과 마케팅 등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머신너링 활용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파이쏜 등 프로그램 랭귀지를 모르는 비전공자들이 머신러닝을 통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0012191 인공지능의이해(Understanding of Artificial intelligence) 2(2)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기반의 이론교과목으로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공지능의 윤리와 신뢰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주요 기술요소인 빅데이터, 머신러닝, 인공신경망, 딥러닝의 기술에 대하여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를 통한 인공지능 의 위협과 동향에 대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012201 미래사회와소프트웨어(Future Society and Software) 2(2)

현재 컴퓨터와 그에 대한 관련 기술은 생활의 필수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다양한 첨단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주목하는 첨단 정보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블록체인, 멀티미디어와 정보보안 등)과 관련하여 컴퓨터의 탄생부터 첨단기술까지, 시대를 반영한 주요 정보들을 소개한다.

0011367 입문프로그래밍언어(Introduction to Programming Language)

입문프로그래밍언어는 컴퓨터의 기본 구성과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 하고, 프로그래밍 입문 과정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의 문법을 익힌다.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과정으로 컴퓨터 전반에 지식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활용성이 높은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이론과 실습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