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교소개
  • 홍보자료
  • 동영상

동영상

2021학년도 청주대학교 수시 입학전형 안내

이번 발표는 총 3개의 큰 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을 위해 우리 학교가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대학생활, 우리 청주대학교 역사와 캠퍼스를 소개하는 교육 환경, 마지막으로는 이번 발표의 중요한 사항인 2021학년도 입학전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주대학교가 수험생 여러분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장학금 혜택, 국제교류 프로그램, 취업지원 시스템, 비교과 프로그램, 막강한 동문들 다양한 정부지원사업 순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장학제도입니다.

2019 대학정보공시 재학생 1만 명 이상 장학금 지급률은 지방 사립대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 같은 경우는 모집인원의 25% 이내면 모두 다 장학금을 수여받으실 수 있고요. 재학생 교내 장학 역시 성적 최우수 장학 등 103여 개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론 국제교류 프로그램입니다.

청주대학교는 29개국 204개 대학과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험생 여러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실 취업 프로그램입니다.

학년별로 체계를 갖춰 진행하고 있으며, 순서대로 보시면 1학년 때는 드림스텝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설정, 2학년 때는 진로나침반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계획, 3학년 때는 닥터-CDP 프로그램을 통한 더욱 구체적인 목표설정, 4학년 때는 실전과 같은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모의면접을 통해 진행하고 있고 이로써 끝이 아닌 졸업 후에도 찾아가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군사학과 97.5%, 작업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90%가 넘는 취업률, 간호학과, 건축학과,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제약바이오메디컬학과 역시 80% 넘는 취업률을 달성하는 듯 많은 학과에서 좋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전공 지식을 쌓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등학교 때 해보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주대학교는 나비데이를 통해 교과 프로그램이 아닌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재충전의 기회, 전공 이외의 분야를 경험하게 하고 다양한 마일리지 점수를 통해 장학금을 드리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나비데이는 매주 화요일 8,9교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학과 수업 대신 학생 스스로 비전을 설계하고 학습 및 취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간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학년별로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자기진단 프로그램뿐 아니라 명강사 테마 특강도 진행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이 아실만한 비정상회담의 타일러, 스타강사 김미경, 개그맨 김영철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매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는 수험생 여러분들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소개해드리면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되었고,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도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에 신규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교육부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년간 총 20억 원을 지원받기도 하였습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청주대학교는 개교 73주년을 맞이해 10만여 명의 동문들이 수험생 여러분들을 학교 밖에서 기다리고 계십니다.

몇몇 분들을 소개시켜들이면 제21대 국회의원으로 선정되신 정정순 국회의원님, 청주시장으로 계시는 한범덕 시장님, B1A4 가수 진영님, 개그맨 김대희 님, 배우 송일국 님, 그다음 요즘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계신 미스터트롯의 가수 영탁 님도 저희 청주대학교의 자랑스러운 동문이십니다.

청주대학교의 교육이념, 건학정신, 학교의 발자취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청주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실학성세입니다.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 세계를 창조하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구국이라는 건학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수시모집 중 창의면접전형의 면접고사 평가 영역 중에 하나인 대학교육 이념과의 적합성이 있습니다. 혹시 청주대학교 창의면접전형에 지원할 생각이 있으시면 다시 한번 청주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70여 년의 발자취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1947년 청주상과대학으로 개교하여 올해 73주년을 맞이했고, 1957년 내덕동 캠퍼스로 이전하였습니다. 1980년 종합대학교로 승격하였고, 1984년 중앙도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2008년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2010년 군사학과 2011년, 항공학부를 신설하였습니다. 2015년 충북 오송에 바이오캠퍼스 설립을 인가받았으며, 2018년 교육부로부터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 신규지구로 선정되었고, 올해 5월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직접 사용하게 될 캠퍼스에 대해 보시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암산 자락에 위치한 청주대학교는 최고 수준의 친환경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으며, 그 예시로 2016년 환경부에서 선정하는 그린캠퍼스에 선정되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아름다운 캠퍼스로 인해 치즈인더트랩, 너의결혼식 등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 장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청주대학교가 개교 73주년을 맞아 수험생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 '70년이 넘었으면 너무 오래되고 낡았을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3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계속해서 최첨단 교육 시설의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사진은 지금 청주대학교 정문인데 이 역시 2018년 12월에 공사를 마치고 새롭게 탈바꿈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제일 오랜 시간을 보낼 장소인 중앙도서관입니다. 2017년 리모델링이 완료되었고, 보시면 최고 수준의 시설로 인해 충청권역뿐만 아니라 수도권, 서울에서 많은 대학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생 기숙사입니다. 총 2,35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 있는 기숙사이고, 단순히 휴식만 취하는 공간이 아닌 비교과 RC프로그램을 통해 요과, 필라테스, 헬스 등 다양한 여가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는 다양한 외국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인터내셔널 빌리지입니다. 청주대학교는 중국, 베트남, 일본 등 다양한 나라에서 온 유학생들이 많은데 그 친구들과 직접적으로 교류하며 지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다음은 석우문화체육관입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학교입학식때사진이고요. 학교 중요 행사인 OT, 입학식 뿐만 아니라 거미, 아이유 등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부권 최대 규모의 종합 문화체육시설입니다.

충정지역 최초의 종합박물관인 청주대학교 박물관도 역시 캠퍼스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는 1947년에 개교하여 올해 7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청주대학교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청석교육역사관 역시 캠퍼스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는 대천수련원입니다. 대천수련원은 청주대학교 학생, 교직원들의 복지시설로 여러분들의 OT, MT, 세미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많이 관심 가지고 있으실 학과들을 하나씩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청주대학교는 7개 단과대학, 1개 직할학부군, 15학부, 43개 전공 9개의 학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12,000여 명의 재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비즈니스대학, 인문사회대학, 공과대학, 사범대학, 예술대학, 보건의료과학대학, 직할학부군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다음부터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비즈니스대학입니다. 경영학부, 글로벌경제통상학부, 관광호텔경영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안에 전공은 경영학, 회계학, 중국통상·경제학, 무역학, 관광항공경영학, 호텔외식경영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인문사회대학입니다. 미디어콘텐츠학부, 사회과학부, 인무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에 속해있는 전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방송한국문화, 광고홍보문화콘텐츠, 융합실무법학, 정치행정학, 지적학, 사회복지학, 문헌정보학전공, 영어영문학전공, 동양어문학전공이 속해있습니다.
그중 지적학전공은 전국에 설치되어 있는 대학이 청주대학교를 포함하여 3개밖에 없고, 그중 가장 오래된 전통과 역사 가지고 있는 학과입니다.
또한 인문학부에 속해있는 문헌정보학, 영어영문학은 교직이수과정을 포함한 학과입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많은 재학생이 있는 공과대학입니다.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 BT융합학부, 소프트웨어융합학부, 휴먼환경디자인학부, 융합전자공학부가 있고요. 그 안에 속해있는 전공은 에너지·응용화학, 광기술에너지융합, 에너지융합공학, 바이오산업공학,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 빅데이터통계학,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디지털보안, 토목환경공학전공, 조경도시계획전공, 건축학·건축공학전공, 전자공학, 시스템반도체공학, 전기제어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중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에 에너지융합공학전공은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에서 신규지구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국어교육과와 수학교육과가 있는 사범대학입니다.

디자인·조형학부와 연극영화학부로 이루어진 예술대학입니다.
디자인·조형학부 안에는 시각디자인, 공예디자인, 아트앤패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산업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연극영화학부 안에는 연출·제작, 연기 전공이 있으며,
특히 디자인·조형학부 안에 있는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은 시각디자인학과에 복수학위 취득이 수월한 학과입니다.

다음으로는 보건의료과학대학입니다.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보건행정·헬스케어학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건행정·헬스케어학부는 스포츠건강재활, 보건행정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주위에는 청주공항, 항공우주의료원, 공군사관학교 등 다양한 항공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항공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청주대학교에 항공학부를 구성하는 학과는 항공운항학, 항공기계공학, 항공서비스학, 무인항공기학입니다.

마지막으로 남녀 모두 졸업과 동시에 임관이 가능한 군사학과 역시 우리 청주대학교 직할학부에 속해있습니다.

다음은 몇 개 학과의 경쟁력 있는 예시를 보시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보건의료과학대학입니다.
간호학과는 2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작업치료학과는 3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방사선학과 역시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고요.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역시 90% 이상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사회과학부에 지적학전공입니다.
교육과정 개선·취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더니 2017년부터 23명, 2018년 31명, 2019년 43명의 공무원 및 공사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예술대학의 산업디자인전공입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국내랭킹 1위, 아태권역 세계랭킹 7위에 등극하였으며, 2020 iF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 본상 수상 등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13년 연속으로 본상을 수상하여 글로벌 디자인 명문의 위상을 굳혔습니다.

다음으로는 항공운항학전공입니다.
우리 청주대학교 한공운항학전공은 국토부 조종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아시아나, 제주 항공등 민항사 부기장 요원을 5명 배출하였습니다.
공군조종사, 해군조종사 등 20여 명을 배출하였을 뿐 아니라 항공운항학과 중 공군 조종장학생을 전국 최다로 배출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공과대학의 건축학과입니다.
국내 최초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인 6년을 획득하였으며, 2018 한국건축문화대상 최우수상 수상, 대한민국 건축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예술대학의 영화학과입니다.
중국 꿈, 청년 영상축제에서 1,2,3위를 모두 수상하였으며, 중국 국제대학생 단편영화제에서도 대거 수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군사학과입니다.
육군본부가 주관하는 2018년 학사운영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을 뿐 아니라 137학군단은 2019년 동계입영훈련에서 전국 1등으로 입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여러분들이 제일 관심 가지고 기다리실만한 2021학년도 입학 전형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주대학교는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없고요. 수시모집 6회 제한 내에서 복수지원 가능하십니다.
저희 청주대학교는 정원 외 전형까지 포함하여 11개 전형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 지원자격 안에서 지원자격이 되신다면 6번까지 지원 가능하십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교차지원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과학생들이 비즈니스대학이나 인문사회대학에 지원하실 수 있고요. 문과학생들이 공과대학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수시 학생부 성적 반영방법입니다.
상위 성적 10개 과목 표준점수를 산출하고 있고요. 3학년 학기까지 학년/학기 구분 없이 이수단위 2 이상인 교과목만 산출하고 있습니다.

국어교과군에서 상위 성적 2개, 수학교과군에서 상위 성적 3개, 영어교과군 상위 성적 3개, 사회/과학/제2외국어에서 교과군 구분 없이 상위 성적 2개 교과목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교과성적 산출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교과성적을 산출하고 있고요.
교과성적 산출이 조금 어려우시다면 청주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교과성적 프로그램을 올려놓았습니다.

그 프로그램에 방금 말씀드린 10개 과목의 원점수, 평균점수, 표준편차를 입력하시면 개별 교과별로 표준점수가 나오실 거고요. 그 표준점수를 가지고 직전연도 입시 결과와 비교 가능하시니 한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전형 일정입니다. 청주대학교는 2020년 9월 23일 수요일부터 9월 28일 월요일까지 6일 동안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앞서 말씀드린 11개 전형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일반 전형입니다.
지원 자격으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거나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입니다.

반영 비율은 국어교육과와 수학교육과가 교과 80%, 면접 20%으로 진행이 되고요. 그 외의 나머지 학과는 교과 100%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저학력 기준 같은 경우는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는 상위 1개 영역 5등급 이내여야 하고, 간호학과, 항공운항학전공은 상위 2개 영역이 7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다음은 교과우수전형입니다.
지원자격으로는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며 반영 비율은 앞서 일반전형과 동일합니다.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는 교과 80%, 면접 20%으로 진행이 되며 그 외의 나머지 학과는 교과 100%입니다.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담임추천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써 3학년 담임교사 또는 부장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로써, 반영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는 교과 80%, 면접 20%으로 진행이 되고 그 외의 나머지 학과는 동일하게 교과 100%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고 있지 않으며 제출서류는 담임교사추천서 1부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창의면접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며 반영 비율이 앞서 말씀드린 전형과 조금 상이합니다.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는 교과 80%, 면접 20%, 항공서비스학전공같은경우는 교과 60%, 면접 40%, 그 외의 나머지 학과는 교과 70%, 면접 30%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과별로 평가 영역이 조금 상이하니 자세한 내용은 수시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창의면접전형의 최저학력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는 상위 1개 영역이 5등급 이내여야 하고, 간호학과, 항공운항학전공은 상위 2개 영역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지역인재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충청권역(충북, 충남, 대전, 세종)에 있는 고등학교에 졸업(예정) 한 자면 지원 가능하십니다.

반영 비율은 동의합니다.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는 교과 80%, 면접 20%, 나머지 학과들은 교과 100%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최저학력기준은 치위생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는 상위 1개 영역 5등급 이내, 간호학과는 상위 2개 영역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제출서류는 지역고교확인서 1부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예체능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 자이거나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입니다.

반영 비율은 교과 30%, 실기 70%으로 실기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학과별 실기 과제가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수시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특기자 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 자로서 2018학년도 이후 고등학교 재학 중 입상 범위에 해당하는 자면 지원 가능합니다.

반영 비율은 교과 5%, 출결 5%, 면접 40%, 입상실적 50%입니다.
자세한 출결 성적 환산 기준과 면접 평가 내용은 수시모집요강을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 제출서류는 입상실적증명서 1부, 대표선수선발확인서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군사학과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 자이거나, 고교 졸업과 동등한 자격 소지자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고 군 인사법 제10조(결격사유 등)에 저촉되지 아니한 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자입니다.

반영 비율은 교과 70%, 면접 20% 체력 10%으로 진행되며, 최저학력기준은 수능 국어, 영어, 수학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제출서류는 2차 전형 대상자에 한 해 있는데요. 지원서, 서약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사진 등이 있습니다.

농어촌전형입니다.
지원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 한 자로서 아래의 지원자격이 있음을 해당 고등학교장이 확인하여 추천한 자이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농·어촌지역 소재 중·고등학교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본인과 부모 모두가 농·어촌지역에서 거주한 자,
두 번째는 농·어촌지역 소재 초·중·고등학교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초·중·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지원자 본인이 농·어촌지역에서 거주한 자,
정원 외 전형이다 보니 반영 비율은 교과 100%이고 제출 서류는 수시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특성화고전형입니다.
2016년 2월 이후 우리나라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예정) 한 자로서, 우리 대학교의 모집 단위에서 인정하는 기준학과 출신자로 해당 고등학교장이 확인하여 추천한 자이어야 합니다.

반영 비율 역시 정원 외 전형이다 보니 교과 100%로 진행하고 있고 제출서류는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 추천서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회균형전형입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졸업(예정) 자이거나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아래의 지원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수급권자 또는 자녀이고,
두 번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중 차상위복지 급여 수급 가구의 학생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이어야 합니다.

반영 비율 정원 외 전형이다 보니 동일하게 교과 100%로 진행되고 있고, 제출서류는 수시모집요강을 참고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방금 말씀드린 11개 전형의 모집인원을 말씀드리며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전형은 596명을 모집하고요. 교과우수전형은 425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담임추천정형은 287명, 창의면접전형은 329명, 지역인재전형은 145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군사학과전형은 남자 27명, 여자 3명, 총 30명을 모집을 하고 있고요. 실기 위주인 예체능전형은 173명, 특기자 전형은 17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정원 외 전형인 농어촌전형은 104명, 특성화고전형은 30명, 기회균형전형은 10명 1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학년도 청주대학교 입학 전형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